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엔, 대북 인도적 지원 단체 4곳 제재 면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급차 등 약 600만달러 상당 물품 지원 허가…결핵ㆍ간염 치료, 소아환자 위한 물품

북한 강원도 원산에 있는 한 탁아소에서 아이들이 캐나다 민간 대북 지원 단체 퍼스트스텝스가 지원한 두유를 마시고 있다(사진=퍼스트스텝스).

북한 강원도 원산에 있는 한 탁아소에서 아이들이 캐나다 민간 대북 지원 단체 퍼스트스텝스가 지원한 두유를 마시고 있다(사진=퍼스트스텝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유엔이 대북 인도주의 지원단체 4곳의 대북 물품 반입을 허가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22일(현지시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유엔아동기금(UNICEF), 국제 대북 지원단체인 유진벨재단, 캐나다 민간 대북 지원 단체 퍼스트스텝스(First Steps), 미국 대북 구호단체 '조선의 그리스도인 벗들(CFK)'의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제재 면제 요청서가 지난 18일 승인됐다고 밝혔다.

대북제재위원회에 따르면 이들 단체 4곳의 제재 면제는 6개월 뒤인 오는 7월 18일까지 유효하다.

유엔아동기금은 결핵ㆍ말라리아 퇴치용 지원 물품에 대한 제재 면제를 요청했다. 지원품은 결핵병원용 랩톱 컴퓨터 17대와 TV 40대 등 51개로 52만달러(약 5억9000만원) 상당의 물품이다.
유엔아동기금이 승인 받은 물품 가운데 가장 고가의 물품은 구급차량 9대다. 러시아제인 밴 형태의 구급차는 총 구매 가격이 전체 승인 액수의 절반에 가까운 20만5740달러다.

유엔아동기금은 해당 구급차들이 응급 산부인과와 비산부인과 환자들을 지역에서 군(시) 혹은 도 단위 병원으로 이송할 때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북 지원 품목 가운데 구급차를 제외한 모든 물품이 중국산이다. 유엔아동기금은 대북 지원 품목이 중국 동북부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항에서 북한 신의주로 반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진벨재단은 중국제 스피커, 마이크 세트, 마이크 책상과 한국제 네임펜에 대해 제재 면제를 승인 받았다. 이들 모두 결핵 치료에 이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CFK와 퍼스트스텝스가 승인 받은 대북 제재 면제 요청서는 22일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았다.

CFK의 경우 "북한 내 결핵과 간염, 소아환자 등 취약한 인구에 대한 인도주의 프로젝트를 위한 물품이 북한으로 운송될 예정"이라는 간단한 설명만 대북제재위원회 웹사이트에 게시됐다.

퍼스트스텝스도 "아동 영양실조를 막기 위한 대북 지원과 구호 활동의 일환으로 두유를 담을 수 있는 20ℓ짜리 스테인리스 캔 300개가 운송될 것"이라는 설명만 붙었다.

지난해 각각 245만달러와 300만달러어치의 물품을 승인 받은 유니세프와 유진벨재단에는 두 번째 허가인 셈이다. CFK와 퍼스트스텝스의 경우 이번이 첫 승인이다.

지금까지 공개된 내역으로만 볼 때 북한에 허가된 면제 물품 가치의 총액은 약 598만달러에 이른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