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수현 "부총리가 경제사령탑…'투톱' 말 나오지 않도록 할 것"(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수현 정책실장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부동산 정책, 사회수석실에서 경제수석실로 이관 작업 진행 중"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1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1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11일 "경제부총리를 (경제)사령탑으로 하나의 팀으로 임하겠다"며 "더는 투톱 (불화)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엄중히 대처하고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정책실 업무 분장을 개편해 부동산 관련 업무를 기존 사회수석실에서 경제수석실로 옮기는 절차를 진행 중이라는 점도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취임 후 가진 첫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 경제부총리를 뒷받침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전 대통령 정책실장이 경제 정책 주도권을 두고 끊임없이 불협화음을 낸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김 부총리 후임으로 지명된 홍남기 후보자가 경제사령탑이라는 점을 분명히 함으로써 김 실장은 경제전문가가 아니어서 정책실장 적임자가 아니라는 일각의 비판을 잠재우기 위한 의도도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 실장은 "많은 국민이 경제와 일자리를 걱정할 때 정책실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무엇보다 먼저 엄중한 민생 경제를 책임지고, 경제와 일자리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든 만나고 어디든 찾아가겠다. 대통령이 직접 챙길 수 있게 가감 없이 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또 "포용국가 실현 정책구상에 힘을 쏟겠다"며 "소득불평등·저성장·저출산을 극복하고 포용국가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정책·사회정책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며, 필요한 지혜를 모으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대통령이 저를 임명한 주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각이 국민 기대에 부응해 더 많은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며 "내각과 비서팀의 팀워크를 한 단계 더 높이는 게 목표로, 현안을 미루지 않고 빠르게 반응하고 책임 있게 결정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실장은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개혁과 변화에 대한 각계각층 목소리를 듣고 자문기구에도 도움을 청하고 젊고 혁신적인 분들의 목소리 듣겠다. 여당은 물론 야당과도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분이 미래를 걱정하는 데, 구조적 전환기에 우리가 틀린 게 있는지 점검하겠다"며 "당면 현안에 대해 각 수석이 점검하고 미래를 위한 성장·혁신에 집중하겠다.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책실이 되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청와대 정책실 업무 분장 개편과 관련해 "후임 사회수석이 좀 더 복지, 교육, 이런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주택도시비서관실을 국토교통비서관실로 개칭하고 기능을 조금 바꿔서 경제수석실로 옮기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정책의 경제수석실 이관은 사회수석실에 집중된 업무를 분산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김 실장이 사회수석을 맡고 있을 때는 부동산 정책 외에도 대입제도 개편 등 교육문제, 국민연금개혁 등 복지 분야, 탈원전, 문화, 여성가족 등이 모두 사회수석실 소관이었다.

최근 탈원전 정책을 경제수석실로 이관한데 이어 조만간 부동산 정책도 윤종원 경제수석이 맡게 된다.

김 실장 후임인 김연명 사회수석이 연금전문가로 부동산 전문가가 아닌 점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