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대타로 亞찾는 펜스, '新냉전' 선언하나…시진핑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펜스, 中남중국해 진출 등 언급할 듯
文 대통령, 푸틴·모리슨 등과 회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부애리 기자] 중국과 경제ㆍ외교적 충돌을 이어가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주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주요 정상회담에 모두 불참키로 하면서 대신 순방길에 오른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내놓을 대(對)중국 메시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앞서 원색적 비난까지 마다하지 않았던 펜스 부통령의 10ㆍ4 허드슨 연설은 '중국과의 전면전을 각오한 신냉전선언'이라는 평가가 잇따랐다. 반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아시아ㆍ태평양 국가 정상들과 연이어 회동하며 아군 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신냉전 지휘관'으로 꼽히는 펜스 부통령은 13~16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회담과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연이어 참석한다. 이어 오는 17~18일에는 파푸아뉴기니를 찾아 아시아ㆍ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연설에 나설 예정이다. 11일(현지시간) 워싱턴을 출발한 펜스 부통령은 13일 일본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만나 아시아 첫 순방 일정을 시작한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매년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 등에 펜스 부통령을 보내고 본인은 집에 머무르기로 했다"며 "세계가 이 회의에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무시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세안 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등이 참석한다.

펜스 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맞선 미국의 신 아시아전략인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ㆍ태평양 구상'을 재차 선언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는 최근 중국의 남중국해 진출과 관련한 언급도 포함될 전망이다. 백악관은 "인도ㆍ태평양 지역에서 권위주의와 침략, 타국의 주권을 무시하는 것을 미국이 허용하지 않을 것이란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과의 충돌이 불가피한 측면이다.

특히 펜스 대통령이 지난달 허드슨연구소 연설에서 "중국의 오늘은 미국이 만들어줬다. 배은망덕하다. 각오하라"며 중국의 불공정 행위, 지식재산권 도둑질, 해킹과 스파이행위 등에 대해 원색적 비난을 쏟아낸 직후라는 점을 감안할 때 유화적 메시지는 더욱 기대하기 어렵다. 당시 중국 관영매체들은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고 반발했고, 미국 현지 언론들도 "신냉전의 서막이 올랐다"고 보도를 쏟아냈다.
시 주석의 반격도 예상된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불참은 시 주석이 스포트라이트를 빼앗을 기회를 주는 것은 분명하다"며 "이달 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동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것 같지 않다"고 보도했다. 이번 회의기간 시 주석은 14개 태평양섬 국가 정상들과 만날 예정이다. 또한 중국 주도의 경제무역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진전된 성과를 발표하며 트럼프발 보호무역에 대한 비판을 쏟아낼 것으로 예상된다. 시 주석은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 후 브루나이, 필리핀을 방문하는 등 연대 세력 확보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 파푸아뉴기니를 연이어 방문하는 문 대통령은 5박6일 순방기간 아세안 국가들과의 관계를 격상시키는 동시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탄탄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내년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하고 한ㆍ메콩 정상회의 개최 의사도 밝힐 예정이다. 아울러 디지털 경제 역량 제고를 위한 APEC 혁신기금 창설도 제안한다.

푸틴 대통령,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양자회담도 진행한다. 청와대는 시 주석과 회담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상들과의 연쇄 회담을 통해 북ㆍ미 비핵화 협상 관련 소식을 공유하고 원활한 논의를 위한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순방을 하루 앞둔 12일 문 대통령은 공개 일정을 비우고 체력 비축에 들어갔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