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앞으로 1~2주 고비" 6월14일까지 수도권 방역강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정부가 내달 14일까지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한다.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수도권 내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오는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총 17일간 수도권의 모든 부문에서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으로 1~2주가 수도권 감염확산을 막는 데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박 1차장은 "부천 물류센터와 관련한 수도권 연쇄감염이 우려된다"며 "수도권의 초기 감염이 더는 확산되지 않도록 모든 사회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수도권 주민은 불요불급한 모임과 약속 등은 가급적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밀폐된 공간에 다수가 밀집하는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내 공공·다중시설의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하는 등 방역을 대폭 강화한다. 우선 연수원과 미술관, 박물관, 공원, 국공립극장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수도권 소재 공공시설의 운영을 중단키로 했다.

수도권 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취소하거나 연기하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공공기관에서는 시차 출퇴근제와 재택근무제 등 유연 근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밀접도를 최소화할 것을 요청했다.


수도권 지역의 유흥주점·노래연습장·학원·PC방의 운영 자제도 권고했다.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았다면 고발과 집합금지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해당 시설에 대한 운영자제 권고 행정명령을 보건복지부 장관 명으로 내릴 예정"이라며 "법적 의무사항들이 따르기 때문에 보다 더 엄격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등교수업은 예정대로 진행할 방침이다. 6월 3일과 8일 예정된 3차와 4차 등교도 추진한다. 다만 상황이 엄중한 지역의 경우 일정이 재조정될 수 있다.


정부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발생한 만큼 우선 '생활 속 거리두기' 체계는 유지한다. 다만 지금 확산세를 막지 못할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는 것도 고려한다.


박 1차장은 "유행이 계속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우리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계속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주민은 모임과 행사 등을 자제하고 퇴근 이후에는 되도록 바로 귀가할 것을 당부한다"며 "생필품 구매나 의료기관 방문 등 필수적인 경우 외에는 외출을 삼가달라"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