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험 유관기관, '낙하산 인사' 관행 재연 조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기정 보험연구원장

한기정 보험연구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관피아 개발원장' '학계 출신 연구원장'


보험업계 유관기관들이 최근 원장 선임 절차에 착수하면서 고질적인 인사 관행이 재연될 지에 보험업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보험연구원은 원장후보추천위원회를 가동하고 신임 원장 인선 작업에 착수했다.


2016년 취임한 한기정 원장은 오는 4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그동안 역대 원장 가운데 연임한 사례가 없다는 점에서 한 원장은 연임 보다는 자신의 모교인 서울대 법대로 돌아가 교수직을 수행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1995년 보험개발원 산하 연구소로 출발한 보험연구원은 2008년 독립해 현재 국내 유일 보험전문 연구기관으로 자리잡았다. 이후 연구원장은 교수나 연구원 등 학계 출신이 많았다.

4대 한 원장 이전인 2008~2016년까지 3명의 원장 중에 교수 출신이 2명이며, 나머지 1명은 보험업계 출신이다. 이 때문에 5대 원장 역시 학계 출신이 올 것이라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보험개발원도 임기가 7개월 가량 남은 성대규 원장이 최근 신한생명 사장에 내정되자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신한생명은 당장 다음달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열고 성 원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개발원도 내부적으로 후임 원장의 인선 시기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음달까지 후보 추천 작업과 사원총회를 거쳐 최종 선출하려면 시일이 턱없이 부족하다. 당분간 이준섭 부원장 직무대행체제로 운영하면서 차기 원장을 선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개발원장은 역대 11대(1989~2016년) 원장 가운데 단 한 명(박성욱)을 제외하고 모두 관 출신의 인사가 차지할 정도로 소위 '관피아'가 장악해왔다.


보험업계에서는 개발원장이 보험료 인상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보험료율 산정 등을 수행하는 등 독립성 만큼이나 금융당국과 긴밀한 소통이 필요한 자리라고 보고 있다.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에서 보험을 담당했던 고위 인사가 유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이번에도 '낙하산' 관행이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개발원은 회원사인 보험사들의 분담금으로 운영되는 민간 기관이지만 전문성과 특수성 등을 고려할 때 금융위나 금감원 출신이 선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