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중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으로 확장
창작활동과 노력에 따른 단계적 지원과 보상 검토 중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네이버의 동영상 서비스인 네이버TV가 누구나 동영상 창작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오픈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준비 중이다. 창작자의 창작 활동과 노력에 따라, 단계적 지원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보상구조도 검토 중이다. 동영상 시장 1위 서비스인 유튜브와 비슷한 행보다.
네이버는 네이버TV 채널 개설 절차를 간소화하고, 기준도 일부 낮췄다고 24일 밝혔다. 기존에는 네이버TV 채널 개설을 위해, 타 플랫폼에서 구독자 300명 이상을 확보해야 했다면, 현재는 구독자 100명 이상만 확보해도 네이버TV에 채널을 만들 수 있다. 또 채널 개설 시에 필요했던 대표 동영상 설정도 없앴다. 채널 개설 조건은 상반기 중에 완전히 없어진다. 창작 활동의 단계별로 다양한 지원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보상구조도 적용될 예정이다.
네이버TV는 창작자 중심의 콘텐츠 창작 환경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2013년부터 웹드라마 및 웹예능 전문관을 만들어 작품에 집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고, 뷰티·키즈·푸드 등 주제형 카테고리를 강화해, 전문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을 다양화해왔다. 또한 지난 2017년 8월에는 창작자가 직접 동영상 업로드부터 저작권 관리, 광고 설정 등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박선영 네이버 V CIC 대표는 "그동안 네이버TV는 창작 활동의 기반이 탄탄한 전문창작자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웹드라마, 웹예능 등 웹오리지널콘텐츠의 저변 확대를 이끌고, 라이브 중심의 기술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해왔다"며 "올해부터는 누구나 동영상 창작자가 될 수 있도록 플랫폼이 확장되는 만큼, 창작자 성장에 집중하는 보상구조를 도입하고, 건강한 동영상 창작자 생태계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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