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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새해 수주 낭보…원유운반선 잇단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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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유럽서 원유운반선 2척
대우조선, 오만서 VLCC 2척
"새해부터 발주문의 이어져"

조선업계, 새해 수주 낭보…원유운반선 잇단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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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조선업계가 올 들어 첫 수주 낭보를 전하며 수주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그룹은 유럽지역 선사로부터 1550억원 규모의 15만8000t급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274m, 폭 48m로,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0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이다.
한화오션 도 이날 오만 국영해운회사인 OSC(Oman Shipping Company)사로부터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2척을 수주했다. 지난 14일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VLCC 4척 수주 계약을 체결한 이후 두 번째 수주 소식이다. 이번에 수주한 30만t급 VLCC는 길이 336m, 너비 60m 규모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0년 4분기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에는 추가 옵션물량이 1척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은 회복세에 접어든 시황을 반영해 올해 수주목표를 지난해보다 10% 이상 높여 잡았다. 현대중
공업그룹의 올해 조선부문 수주목표는 지난해 대비 21% 상향한 159억달러다. 2014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대비 10%가량 높아진 80억달러 안팎으로 목표를 잡았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발주량은 지난해(2859만 CGT) 대비 20% 이상 상승한 3440만 CGT로 전망된다. 글로벌 발주량은 향후 지속적으로 회복세를 유지해 2023년에는 4740만 CGT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새해부터 선주들의 발주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조선 시황이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든 만큼 올해 수주목표 달성을 위해 수주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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