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ISA를 털자"…공공기관 대상 해킹포상대회 성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간 보안 전문가 485명 참가…2500만원 상당 포상금 수여
김석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이 19일 서울 송파구 KISA 서울청사에서 '핵더키사' 대회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KISA)

김석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이 19일 서울 송파구 KISA 서울청사에서 '핵더키사' 대회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KISA)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가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일반인들이 보안 취약점을 찾으면 포상하는 '버그바운티' 대회가 성료됐다. 해커 입장에서 보안 취약점을 고려하고 관리하는 문화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KISA는 19일 서울 송파구 KISA 서울청사에서 '핵 더 키사(Hack the KISA)' 대회 포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진행된 이번 대회에서는 총 총 485명의 민간 보안 전문가가 참여했다. 이중 59명이 총 163건의 취약점을 발견했다. KISA는 유효한 보안 취약점 60건을 선정하고 28명에 총 상금 2555만원을 포상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시작 26분 만에 최초 신고가 접수되는 등 경쟁이 치열했다. 최우수상을 받은 주유성씨는 "첫 대회에서 상을 받아 기쁘다"며 "내년에는 더 많은 보안 인력이 참여해 국내 보안 수준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장형욱씨는 "국내에서는 아직 버그바운티 제도를 통해 정보가 노출된다는 생각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인식이 있다"며 "내년에는 포털 등 다양한 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이 참여해 개선하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에는 '2018년도 신규 보안 취약점 신고 포상제' 상위 우수 신고자 3명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됐다. KISA는 올해까지 총 15개 민간 업체를 취약점 신고 포상제 공동 운영사로 선정해 민간 기업의 자발적 취약점 조치·관리를 유도하고 있다. 실제로 올 한해 신고된 보안 취약점은 총 1108건으로 전년 대비 36.7% 늘어났다. KISA는 이중 581건에 대해 총 3억1200만원을 포상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개방형 보안취약점 찾기 대회는 일상적인 보안 활동에서 발견되지 않는 취약점을 찾을 수 있도록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민간 기업들이 스스로 보안 취약점을 조치하고 관리할 수 있는 모범 사례로 '핵 더 키사' 성과를 적극 알리겠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