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국 총선 내년 2월 실시 '이상 무'…1월2일부터 공식선거운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소정당의 연기요청 불구, 총리선임 시한까지 구체화 확정 발표

[아시아경제 방콕 전창관 객원기자]
태국 총선 내년 2월 실시 '이상 무'…1월2일부터 공식선거운동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총선때 사뭇쁘라깐州 프라프라댕 선거구에서 투표하는 한 태국시민 : 이미지 출처(The Asia Foundation)

태국 국왕 대관식 준비일정과의 중복 우려에 이어 군소정당들의 총선 연기 공론화 시도가 있었지만 군부 연정의 변곡점인 내년 2.24 총선 로드맵이 공식 확정 발표됐다. 여기에는 총리 선임일정까지 포함됐다.
2014년 5월 군부 쿠데타로 집권한 쁘라윳 정부는 4차례에 걸쳐 총선을 불발시켰다. 또 지난 4일에 있었던 군소정당들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총선 연기 사유서를 제출해 다시금 일정 연기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7일에 열린 국가평의회와 당정위원회 주관의 의결로 총선은 이상 없이 진행되게 되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수행원들과 공식일정에 나선 쁘라윳 짠오차 총리 일행
태국 군소정당 당무위원회 사투 아노모타미 사무총장은 지난 4일 총선연기 요청서를 제출했는데 여기에는 총선을 5월 5일로 연기 할 것을 긴급현안으로 채택해 달라는 청원이 담겨 있었다. 하지만 국가평의회 주도로 열린 당정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의 연석회의에서 총선일정이 예정대로 실시될 것임이 재확정 된 것이다.

미국의 싱크탱크인 프리덤하우스(Freedom House)의 연차보고서는 2014년 군부쿠데타 이후의 태국을 100점 만점에 31점 이라는 낮은 자유화점수(프리덤 스코어)를 부여해 "자유없는 국가"로 평가한 바 있다.

주요 감점요인으로 친군부적 정치상황에 따른 정당정치력 약화 및 정치일정 로드맵 미준수에 따른 국민의 정치적 권리 미약을 거론한 바 있다.

이런 정치적 상황에서 올해 1월에 비선출기관인 국가입법위원회의가 내년 2월로 연기한 총선 일정을 또 다시 연기하려는 움직임이 나옴에 따른 각계의 우려가 높아졌으나 이를 계기로 보다 구체적인 총선일정을 정부가 천명함에 따라 이를 일축하게 됐다.

한편 이번 총선일정 준수 재확정 결정을 가져온 군부주도의 국가평의회 주관 당정회의에는 민주당을 비롯한 8개 주요 야당이 국가평의회 주도의 유효 발언권 없는 들러리 회의임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아닌 군부주도의 국가평의회 주도로 열리는 회의는 헌법에 위반된다는 이유 등으로 불참했다.

확정 발표된 구체적 총선 로드맵에는 2월 14일 부재자 투표를 시작으로, 24일 전국적 총선을 거쳐 5월까지 국회의장과 총리 선출은 물론 국왕의 재가까지 마치는 일정이 구체적으로 공식 명시돼 있다.




방콕 전창관 객원기자 bkkch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