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북 함께 4차산업혁명 협력 특구 조성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보군으로는 평양·개성·원산·신의주 등 꼽아
제공=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교수

제공=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우리나라와 북한이 함께 4차산업혁명을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함께 연구하는 특구를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교수는 동 대학 곽인옥 교수는 7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열린 국제지역학회·산업클러스터학회 동계 학술대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연구를 발표했다.

문 교수는 "북한과 다양한 분야의 교류 협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특히 4차 산업혁명 분야는 남북이 공동으로 추진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정부가 선정한 4차산업혁명 분야 13가지를 4개 부문으로 분류했다. 지능화 인프라 부문에는 빅데이터, 차세대통신, 인공지능(AI) 등 3개 분야를 담았다. 평안도 신의주 국제경제지대에 이 부문을 집중 육성하는 남북 지능화 인프라 협력 특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의주 지역이 중국과 인접해 중국투자를 유치하는 데에 용이할 뿐더러 남북한의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해 대규모 공업단지를 조성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문 교수는 "신의주는 중국의 IT밸리인 심천과 유사해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다"며 "또한 남북 뿐만 아니라 중국까지 포함한 경제 협력으로 IT 산업을 선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지 인프라가 미흡한 만큼 IT단지 조성 비용이 막대하며, 통일이 되지 않는다면 '코리아 패싱'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자율주행차와 드론 등을 포함한 '스마트 이동체' 협력 특구는 북측 강원도에 있는 원산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자율주행차와 드론을 통해 해안도로를 관광하는 관광산업을 연계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다.

맞춤형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가상·증강현실, 지능형로봇 등 4개 분야로 구성된 '융합서비스' 부문의 협력 특구는 평양이 적합하다고 했다. 북한 최고의 공학 및 IT 명문대학인 김책공업종합대학(김책공대)의 인재 수급을 장점으로 봤다. 또한 북한 유일의 도시 문제가 있는 평양에서 스마트시티 사업을 펼치는 것도 적합하다고 관측했다.

지능형 반도체, 첨단소재, 혁신신약, 신재생에너지 등의 '산업기반' 부문 협력특구는 개성공단 또는 나선(나진 선봉)지구가 최적이라고 분석했다. 문 교수는 "재가동만 된다면 개성공단은 남측과 가깝고 인프라도 정비돼 매우 유리하다"고 했다. 개성공단 재가동이 늦어질 경우 차선책으로는 나선지구를 제시했다. 북한이 해외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조성한 만큼 투자 유치가 유리하다는 것이다.

문 교수는 "북한과의 협력 사업 추진은 그 시기 등을 예측하기가 어렵고 대북 제재가 풀리지 않으면 진행할 수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을 갖고 준비·노력하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