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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마케팅맨 한 자리…황각규 "'디자인 씽킹' 필요"(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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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지주 황각규 부회장(왼쪽)이 '2018 롯데 마케팅 포럼'에서 롯데백화점 이진우 마케팅기획팀장(오른쪽)에게 마케팅 어워드 대상을 수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롯데지주 황각규 부회장(왼쪽)이 '2018 롯데 마케팅 포럼'에서 롯데백화점 이진우 마케팅기획팀장(오른쪽)에게 마케팅 어워드 대상을 수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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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롯데그룹의 마케팅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롯데는 19일부터 이틀간 잠실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2018 롯데 마케팅 포럼'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롯데 마케팅 포럼은 그룹사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2012년 첫 포럼을 시작으로 매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왔다. 올해는 마케팅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 파트너사 임직원과 대학생도 참여할 수 있도록 처음으로 행사기간을 2일로 확대해 진행한다.

롯데는 올해 마케팅 포럼 주제를 '형세를 역전시키다'는 의미를 가진 '턴 더 타이드(TURN THE TIDE)'로 정했다. 이는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고객 계층과 글로벌 경쟁 구도에 대한 임직원간 공감대를 형성해 '일부 서비스가 아닌 사업전 반에 대한 전환(Business Transformation)'과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 방식과 혁신'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담겼다.
이날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및 마케팅 관련 임직원 900여명이 참석해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공유하고, 그룹 우수 마케팅 사례를 시상했다.

황 부회장은 이날 "고객이 순간적으로 제품을 판단하는 기준은 결국 디자인"이라며, "모든 마케팅에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도입될 수 있도록 '디자인 씽킹'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기조 강연은 디자인 경영의 대가로 알려진 로베르토 베르간티(Roberto Veganti) 밀라노 폴리테크니코대학 교수가 진행한다. 로베르토 교수는 애플, 에어비엔비, 네슬레 등 고객이 원하고 사랑하는 가치 제안을 만들어낸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혁신을 만들고,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제언했다.

올 한 해 가장 우수한 마케팅 사례를 시상하는 '마케팅 어워드' 대상은 평창올림픽 마케팅을 성공시킨 롯데백화점으로, 트로피와 함께 상금 2000만원을 부상으로 받았다. 우수상은 롯데칠성(칸타타 콘트라베이스)과 롯데월드(Air 로티), 롯데슈퍼(청년농장), 롯데컬쳐웍스(신과함께), 롯데물산(SKY RUN) 등 5개사가 수상한다. 옴니채널상은 롯데백화점(인공지능 쇼핑어드바이저)이 받았다.

오후에는 3개의 강의장으로 나눠 혁신, 4차산업혁명, 브랜드 등 다양한 주제의 강좌가 이어진다. 주요 강좌로는 '4차산업혁명시대 기본을 돌아보며'(4차산업혁명위원회 장병규 위원장),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혁신 문화'(SAP 크리스토퍼한 센터장), '기술로 혁신하는 미래커머스 및 플랫폼'(카카오사외이사 최재홍 교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향한 기업 생존 전략'(SK경영경제연구소 김지현 상무) 등이다.

둘째날에는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롯데 파트너사 임직원과 대학생 550명을 중심으로 "함께 만드는 변화와 혁신"을 주제로 행사가 진행된다. 김영하 작가와 서울대 이정동 교수를 비롯해 마케팅부터 인문학, 공학 분야까지 각계 연사들이 '변화와 혁신' 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 롯데는 마케팅 포럼이 롯데 계열사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해 온 만큼, 이번 행사에 참여한 파트너사와 대학생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롯데는 행사기간 동안 잠실 롯데호텔 지하 1층 사파이어 볼룸에서 패키지 디자인 전시회를 함께 진행된다. 전시회는 식품, 유통, 관광서비스, 화학 등 롯데 21개 계열사의 제품 및 디자인과 함께 글로벌 경쟁사의 제품도 한자리에 모아 서로 비교해 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구성된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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