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인사청문회 내달 4일께…신상보다 직무 검증에 초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원톱 역량 충분한지가 핵심…소득주도성장 기조에 대한 野 질의 쏟아질 듯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다음달 4일에 열릴 가능성이 커졌다. 그동안 홍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는데, 청문회 날짜가 윤곽을 드러냄에 따라 부총리 취임 후 정책 추진 등을 본격적으로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기재부는 16일 홍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인사청문회법 등을 고려할 때 다음달 4일 청문회가 열릴 확률이 높아졌다. 인사청문회법상 청문회는 국회에 청문요청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20일 내에 열리거나 해당 상임위원회에 요청안이 회부된 날부터 15일 이내에 마치도록 돼 있다. 홍 후보자에 대한 청문요청안은 오는 20일 기획재정위원회에 회부될 예정이어서 인사청문회의 법적 시한은 다음달 4일이다. '예산안 처리 후 인사청문회 개최'라는 여당의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홍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개인 신상 보다는 정책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소위 인사청문회 3종 세트로 불리는 '위장전입, 병역면제, 탈세' 가운데 현재로서는 병역면제가 눈에 띈다. 하지만 낙마사유가 될 정도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청문요청안에 따르면 홍 후보자는 1983년 5월 무종 재신체검사대상으로 분류된 뒤 1985년 3월 1급 현역병 입영 대상이 됐다가 1986년 12월 23일 만성간염으로 5급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았다. 다만 홍 후보자의 장남과 차남은 각각 2013년과 2018년에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전역했다.

청문회 관심은 신상보다 직무에 모아질 전망이다. 고용이 부진하고 성장동력이 식어가는 위기상황인 만큼 이를 타개하는 방안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본인 뿐 아니라 청와대도 홍 후보자가 경제원톱이라고 밝힌 만큼 정책을 만들고 이끄는 역량이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우선 홍 후보자가 오랫동안 정책조정업무를 맡아왔다는 점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 관가와 정치권에서는 홍 후보자 발탁 이후 정책 조정에서는 탁월하지만 정책을 만들고 힘있게 끌고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평가가 나왔다. 홍 후보자는 내정 첫날인 지난 9일 기자간담회에서 "경제팀 뿐 아니라 청와대, 국회, 민간기업들과도 자주 소통의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는데, "대책이 나올 타이밍을 놓치는 것 아니냐"는 걱정스런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했다. 기재부 내에서는 "경제정책을 적시에 만들어 끌고갈 역량이 있는지가 인사청문회의 최대 관심이 될 것"이라는 견해가 감지됐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 보낸 인사청문요청 사유서에서 "홍 후보자는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폭넓은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정책기획력과 조정능력을 보유했다"고 소개해 정책기획력에 높은 평가를 내린 상태다. "특히 우리 경제의 역동성과 포용성을 극대화한 포용 국가를 만들어나가고 혁신적이고 과감한 정책 추진을 통해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충분한 역량과 자질을 갖췄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소득주도성장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폐기 압력을 넣고 있는 야당의 공세가 거셀 것으로 보인다. 야당 의원들을 설득하는 것도 홍 후보자의 만만찮은 과제다.

홍 후보자는 내정후 지난 일주일 동안 기재부 각 파트별로 업무보고를 모두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업무보고한 기재부 관계자들은 홍 후보자에 대해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빠르다"고 평가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듣고 이해하는 정도로 보고가 진행됐다면 청문회 준비를 본격 시작하는 만큼 추가 업무보고와 함께 청문회 대응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홍 후보자는 17일 휴식을 취하며 18일 오후 청문회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할 예정이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