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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인 뜨니 매출 쑥쑥…CJ오쇼핑, 동남아 인플루언스 효과 '쏠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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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오쇼핑부문이 동남아시아에서 운영 중인 TV홈쇼핑 3곳에서 현지 유명 연예인들과 협업한 콘텐츠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왼쪽부터) 태국 유명 탤런트 푸이파이(Puifai), 말레이시아 만능 엔터테이너 야나 삼수딘(Yana Samsudin), 필리핀 유명 코미디언 겸 가수 포쾅(Pokwang)

CJ ENM 오쇼핑부문이 동남아시아에서 운영 중인 TV홈쇼핑 3곳에서 현지 유명 연예인들과 협업한 콘텐츠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왼쪽부터) 태국 유명 탤런트 푸이파이(Puifai), 말레이시아 만능 엔터테이너 야나 삼수딘(Yana Samsudin), 필리핀 유명 코미디언 겸 가수 포쾅(Po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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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CJ ENM 오쇼핑부문이 태국과 말레이시아 필리핀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쏠쏠한 재미를 보고있다.
22일 CJ ENM 오쇼핑부문에 따르면 태국 TV홈쇼핑 합작법인 ‘GCJ’는 현지 파트너사인 '지엠엠그래미(GMM Grammy)의 디지털 지상파 채널을 통해 태국 유명 연예인을 출연시킨 '셀럽 프로젝트가'가 올해 상반기 매출이 목표대비 150% 넘는 실적을 달성했다.

셀럽 프로젝트는 현지 셀렙의 추천상품과 기존 고효율 상품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태국 여성 탤런트 푸이파이(Puifai) 등 태국 유명 연예인들을 출연해 홈쇼핑 방송에 출연했다. 이 방송은 TV홈쇼핑과 3분 길이의 인포머셜, TV-CF 등을 한꺼번에 활용하는 한편 한국 중소기업 제품 중심으로 GCJ만의 단독 상품을 선보인데다 현지 연예인들의 인지도가 시너지를 내면서 매출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CJ 오쇼핑이 말레이시아에서 만든 TV홈쇼핑 채널 ‘CJ와우샵(CJ WowShop)’에서도 현지 유명 영화배우 겸 감독, 가수, 작가인 만능 엔터테이너 야나 삼수딘(Yana Samsudin)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을 지난 8월부터 매주 월요일 오후 1시에 말레이시아 제1의 공중파 채널 ‘TV3’을 통해 송출했다.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통해 600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가진 말레이시아 대표 인플루언서인 야나 삼수딘은 ‘더 와우쇼(The Wow Show)’로 명명된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같은 시간대의 홈쇼핑 대비 약 30% 높은 매출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평균 시청률은 해당 시간의 일반 지상파 프로그램과 비슷한 수준으로 이는 기존 TV홈쇼핑보다 약 10배 높은 수치다. 신규 고객 비중은 65%에 달했다. 보는 재미를 추구하는 콘텐츠인 만큼 모바일 등 e커머스 채널을 통해 유입된 주문 비중도 일반 방송(21%)보다 높은 33%까지 올라갔다. 해당 콘텐츠는 그녀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40만 뷰 이상의 노출을 기록하고 있다.

CJ와우샵은 현지 파트너사인 미디어프리마와 협의해 ‘더 와우쇼’의 방송 횟수를 오는 12월 말까지 주 4회로 확대 편성하기로 했다.

필리핀에서 운영 중인 TV홈쇼핑 채널 ‘ACJ’에서도 유명 코미디언이자 가수, 연기자로 활동 중인 포쾅(Pokwang)을 모델로 내세워 CJ ENM 오쇼핑부문의 글로벌 주방용품 자체브래른대(PB)인 일로의 멀티쿠커와 프라이팬 세트 판매방송을 운영하고 있다. 28분 길이의 이 판매방송은 필리핀 대표 지상파 채널인 ‘ABS2’와 ACJ 전용 TV홈쇼핑 채널을 통해 지난 주부터 송출되기 시작했다. 지난 18일 첫 방송된 이 프로그램은 기존 판매방송 대비 2.5배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같은 실적은 현지 파트너사가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능했다. 소속 연예인들의 영향력을 활용해 고객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전략에 대한 이해가 높고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역량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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