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북 경협 속도내나'…정부, 북중접경 개발 세미나 주최 맡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두만강이니셔티브 세미나 국내 첫 개최…ADB·AIIB 등 국제기구도 참석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남북정상회담 이후 정부 차원의 북중 접경지역 개발 세미나가 열린다. 남북정상이 평양회담에서 경제협력분야에서도 합의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경협속도를 올리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2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기재부는 다음달 10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GTI(The Greater Tumen Initiative, 두만강유역개발) 세미나를 개최한다. 주최측은 기재부 외에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철도기술연구원, GTI사무국까지 5곳이다. GTI 세미나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TI는 1990년대 '두만강 개발 프로그램(Tumen River Area Development Program)'으로 출발했으며 2005년 두만강 광역개발을 위해 명칭을 바꿨다. 국제기구가 아닌 협의체로 회원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러시아, 몽골 등 4개국이다. 북한은 2009년 회원국에서 탈퇴했다.
이번 세미나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는 국제사회의 북한 경제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 개발에 대한 여러 의견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주최측에 따르면 세미나에는 아시아개발은행(ADB),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UNESCAP(UN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 등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참석하는데, 주제발표에서 북한을 염두에 둔 내용을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발제자들은 북한 개발 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언급할 계획이다.

ADB는 '동북아개발 투자와 비회원국 지원'을, AIIB에서는 'AIIB의 동북아 개발투자와 GTI'를 주제로 발제한다. 또 UNESCAP은 '초국경 인프라'에 대해 설명한다. 세미나 준비를 맡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관계자는 "대북제재에 대한 부담 때문에 국제기구 관계자들은 북한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비회원국'으로 지칭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우회적으로 '북한'을 언급하는 셈이다.

대북제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북한개발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북한 주변국의 인식을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GTI 내부에서는 북한을 제외한 상태에서 사업을 추진하기가 어렵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초국경 인프라'가 세미나 발제 가운데 하나로 선정된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GTI 세미나 주최를 맡은 기재부는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세미나 추진 배경에 대해 "북방경제정책 추진을 위해 정책 공유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회원국들에 세미나를 제안해 성사된 것"이라고 언급했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