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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 SOC 사업권 쥔 현대그룹 속도내는 대북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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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내놓은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경협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나타내자, 북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권을 확보하고 있는 현대그룹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현대그룹에는 사업ㆍ투자 참여 타진부터 '경협 감잡기'를 위한 기업들의 정보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지난 18일 남북 경협을 대비하는 '남북경협사업 태스크포스팀(TFT)' 정기 회의를 열었다. 구체적인 의제는 없었지만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염두에 둔 논의들이 오고 간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그룹의 남북경협사업 TFT는 현대아산 남북경협 운영부, 현대경제연구원 남북경협 연구부, 전략기획본부, 그룹커뮤니케이션실 등 그룹과 계열사의 경협 전문가들이 모여 7대 SOC 사업권을 토대로 전개될 경협 사업을 논의하고 있다.
전날 남북 정상이 철도ㆍ 도로 연결 착공, 금강산 관광ㆍ개성공단 정상화 등 지난 4월 판문점선언에서 구체화하지 않았던 상징적인 남북 경협 사업들을 구체화하자 관련 기업들이 반색했다. 남북 경협 사업 선도 기업으로 북 SOC 사업권을 쥐고 있는 현대그룹에 경협 사업 진출을 위한 기본적인 절차 문의부터 사업적 협력 제안, 필요 자금 지원 의사 표시 등도 이어지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지난 4월 판문점선언 이후 경협 탐색전을 벌여오던 국내 대기업과 건설사, 공기업들이 구체적인 사업 분야 논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현대화 사업에는 현대그룹이 가진 7대 SOC 사업권이 포함된다.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연내 갖겠다고 시한을 못받으면서 관련 공기업들도 분주해졌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 4월 판문점선언 이후 남북 철도 연결을 전담할 남북대륙사업처를 사장 직속 조직으로 신설해 발빠르게 나섰고 한국도로공사는 남북 도로 연결 사업을 위한 TF를 설치했다. 사업 자금 조달도 관심분야다. SOC 사업 합의서에는 '현대가 사업을 주도하되 필요한 자금은 남측은 물론 제3국 정부 및 단체, 특정기금, 국제기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조달한다'고 명시돼 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 제3국이나 국제기구 자본이 투자에 참여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자금 출처에 따라 다국적 컨소시엄이 구성될 개연성도 높다는 관측이다.

현대그룹은 "북측 SOC 사업권을 가진 만큼 중장기적으로 대비해나갈 것"이라면서 "정부와 공공기관을 비롯해 국내외 투자기관, 전문기업, 관계기관과 협력해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그룹은 2000년 8월 고 정몽헌 회장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두 차례 면담 끝에 북한에 5억달러(약 5300억원)를 지급하고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업지구 개발사업권을 포함한 SOC사업권을 따냈다. 당시 양측이 맺은 '경제협력사업권에 관한 합의서'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전력, 통신, 철도, 통천비행장, 임진강댐, 금강산 수자원, 명승지 관광사업 등 7개 사업을 30년간 운영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자금은 현대그룹 재원과 남측, 제3국 정부, 특정기금, 국제기구 등으로부터 조달 할 수 있도록 해 컨소시엄 구성의 가능성도 열어 뒀다.
현대그룹의 대북 사업분야는 7대 SOC 사업권 외에 관광(금강산, 개성, 백두산), 기타 남북경협 사업도 포함된다. 현대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개성공단 개발사업권의 총 면적은 약 2000만평(65.7㎢) 규모로, 이 중 조성공사에 착수한 면적은 공단구역 100만평에 불과하다. 향후 2단계(250만평)와 3단계(550만평) 사업을 통해 공단 800만평, 신도시 1200만평 규모의 다양한 경협 사업을 진행 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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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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