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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안내] 〈눈송이에 방을 들였다〉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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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안내] 〈눈송이에 방을 들였다〉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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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송이에 방을 들였다=한영수의 세 번째 신작 시집. 문학평론가 유성호는 해설에서 “기억의 원리가 잘 구현된 미학적 소산으로서, 깊고 예리한 시선과 언어로 대상에 대한 관조와 성찰을 이어 간 시인 자신의 내밀한 고백록이기도 하다. 가령 시인은 “소소했으므로 계속 기억했다/기억 하나하나가 눈송이에 방을 들였다”(「시인의 말」)라고 말함으로써 자신의 시작(詩作) 과정이 결국 ‘기억의 현상학’에 크게 빚지고 있으며, 그 결실이 소소한 것들로부터 보편적인 것들에 이르기까지 선연하고도 빛나는 기억들을 갈무리한 세계임을 토로하고 있다”고 적었다. (한영수 지음/파란)

◆가장 아름다운 괴물이 저 자신을 괴롭힌다=에드거 앨런 포, 아르튀르 랭보와 같이 널리 알려진 시인들의 작품과 콘스탄틴 카바피처럼 생소한 시인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 레온 셰스토프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과 같은 철학자의 글과 화가 에곤 실레의 시, 불교 경전이 공존한다. 열 명의 옮긴이 또한 시인, 번역가 등 다양하며 옮긴이 중 한 사람이 독일어로 쓰고 한국어로 옮긴 시도 한 편 수록되었다. (폴 발레리 외 지음/김진경, 김진준, 김출곤, 박술, 서대경, 이주환, 이지원, 정수윤, 최성웅, 최승자 옮김/ITTA)
◆아버지는 여장을 하고=시인은 사라져가는 방언과 민속적인 시심으로 작품 활동을 해왔다. 시집에서는 삶의 실상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드러난 자리 위로 애틋함과 처연함을 보살피는 시인의 마음까지 읽어낼 수 있다. 또한 시인은 이번 시집에서 어머니를 주인공으로 내세우며 여성이라는 모양으로 살아온 삶의 테두리를 허물고, 망각으로 사라져가던 그 안의 이야기를 여과 없이 꺼내어 온다. 기억을 상실해가는 어머니 안에 혼재되어 있는 기억과 망각의 갈피 속에서 시인은 헤매는 일을 자처하는 것처럼 보인다. 요즘 시집에서 보기 드문 방언과 토속적인 언어는 시에 활기를 불어넣기도 한다. (박재연 지음/시인동네)

◆엄마의 서재=자연과 닮아 있는 모성애를 바탕으로 가족 서사를 복기한다. 따뜻하고 곡진한 시선을 통해 가족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촘촘하게 그려냄과 동시에 ‘모성적 서정’이라는 시인만의 생태를 광활히 펼쳐내고 있다. 해설을 쓴 시인 이종섶은 “모성으로 물려받은 가족사와 모성으로 일궈내는 가족사라는 두 축을 기둥으로 삼고, 가족과 서정이라는 화두를 씨줄과 날줄로 삼아”내고 있다고 썼다. (임영희 지음/문학의전당)

◆너를 살아가는 날들=여유 한 점 없이 바쁜 현대 사회 속에 천천히 피어나는 꽃씨를 심듯 흩뿌려놓은 언어의 씨앗들. 짧은 시들은 일상에서 숨 고르기를 권하는 넉넉함, 세상을 비틀 줄 아는 통찰력, 삶의 지혜, 환기를 제공한다. (장태창 지음/문학의전당)
◆고요한 중심을 찾아서=문학평론가 홍용희의 평론집. 제1부 ‘고독과 신성’, 제2부 ‘구극과 무위’, 제3부 ‘작고 나직하여서’의 순서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우리 문단에서 시의 원형 상상을 미학적으로 구축한 시인들의 시를 주로 다룬다. 제2부에서는 그리움을 앓는 서정과 질박한 결기의 언어 끝에 무위의 평명함을 빛내는 시에 주목하였다. 제3부에서는 ‘말하지 않기 위해 하는 말’ ‘은폐하기 위해 개진하는 어법을 지향’하는 시의 특성을 알아보고 ‘작고 나직하여서’ 역설적으로 ‘크고 높을 수 있는’ 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장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오늘날과 같은 거대 문명사회에서 여백처럼 공소한 시의 존재감이 어떻게 세상을 환히 비추는 ‘고요한 중심’이 되는가 하는 책의 주제와도 맞닿아 있다. (홍용희/천년의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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