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등포구, 전국 최초 '모든 초·중·고 통학로 금연거리' 지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일자로 학교, 직장어린이집 주변, 민원다발지역 등 총 69곳 금연거리 지정...설문조사 결과 95.5% 학교주변 통학로 금연거리 지정 찬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초등학생들이 학교를 오가는 길에 가장 만나기 싫고 두려운 것 중 하나는 다름 아닌 ‘담배피는 어른’이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보건소가 간접흡연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고 건강한 거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9월20일자로 학교주변 통학로를 비롯한 지역 내 69곳을 금연거리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금연거리는 △학교 통학로 42곳 △직장어린이집 18곳 △민원다발지역 신규 5곳 △기존 금연거리 연장 4곳 등 총 69곳이다.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아이들이 생활하는 대부분의 공간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돼 있지만 이는 교내 혹은 실내에만 적용이 되며 통학로와 같은 실외공간은 각 지자체의 조례에 맡기고 있다.

구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금연구역 지정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제 5조에 근거해 금연거리를 지정, 지역 내 모든 학교주변 통학로를 금연거리로 지정한 것은 영등포구가 전국 최초다.
지난해 12월 신영초등학교를 지정한 후 이번 42개 학교를 지정함으로써 모든 초·중·고등학교 주변 통학로가 금연거리로 지정됐다.

학교에서 직접 금연거리를 지정·신청한 19개교 뿐 아니라 구에서 학생들이 주로 다니는 통학로 현장을 방문해 간접흡연 실태 등을 확인하고 지역 내 전체 학교로 확대 지정하기로 했다.
영등포구, 전국 최초 '모든 초·중·고 통학로 금연거리' 지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6~8월에는 설문조사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했다. 금연거리 예정 구역에서 판넬을 설치, 의견을 받거나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한 결과 95.5%가 학교 주변 통학로 금연거리 지정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다발지역 신규 금연거리 5곳은 △여의동 롯데캐슬아이비 전면보행로(260m) △옛 MBC~수정아파트 앞 보행로(280m) △에스트레뉴빌딩 옆(312㎡) △금융투자협회 앞 보행로(115m) △영등포역 서부광장 옆 보행로(435m)다.

기존에 금연구역이었던 △IFC몰~한화손해보험빌딩(250m 연장) △당산역 사거리(1023m 연장) △여의동 의사당대로(280m 연장) △여의동 63빌딩~성모병원 앞(620m 연장)은 금연구간을 추가로 연장한다.

구는 새로운 금연거리에 대해 10~11월 중 안내표지판을 설치, 지정·고시일인 9월20일부터 11월30일까지 2개월 간 집중홍보 및 계도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후 12월1일부터 2인 1조의 흡연자 단속반 7개조가 본격적인 단속을 하며 적발 될 경우 과태료 10만 원을 부과한다.

이번에 지정된 69곳을 포함해 영등포구에는 실내외 총 1만4073곳이 금연구역으로 운영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학생들이 매일 같이 이용하는 통학로에서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간접흡연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 내 모든 초·중·고등학교 주변 통학로를 금연거리로 지정하게 됐다”며 “단계적으로 금연구역을 늘려 나가 주민들이 더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보건지원과(☎2670-4903)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