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최근 5년간 이동통신 장애가 8번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서 발생한 통신장애로, KT만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받은 통신장애 및 보상 현황을 통해 2013년부터 올해까지 총 8회의 통신장애가 발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로 인해 27간 1분 간의 통신장애가 발생했으며 1753만명이 피해를 입었다. 보상금으로는
668억7000만원이 지급됐다. 1인당 평균 3460원 수준이다. 통신장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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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번갈아 가며 발생했다. SK텔레콤에서 4건, LG유플러스에서 4건이 접수됐다. 보상금은 각 사의 약관에 따라 지급이 됐다.
장애가 가장 빈번했던 시기는 지난해 하반기였다. 지난해 7월, 9월, 10월 등 총 3차례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모두 LG유플러스에서 나왔다. 가입자들은 14시간 9분간 음성 및 문자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피해를 입었다. 피해자는 361만명에 달한다. 당시 LG유플러스가 지급한 보상금은 총 10억1000만원이다. 1인당 평균 423원을 보상금으로 받은 셈이다. 지난해 9월 발생한 장애의 경우, 약관상 보상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당시 160만명이 40분간
음성 및 데이터 이용에 장애를 겪었다.
피해자 규모가 가장 큰 장애는 SK텔레콤에서 발생했다. 지난 4월6일
SK텔레코의 소프트웨어 오작동에 따라, VoLTE서버 다운되면서 장애가 일어났다. 2시간 31분간 음성과 일부 문자서비스가 먹통이 됐다. 피해자는 730만명에 달한다. SK텔레콤의 경우 약관 외 자체보상으로 220억을 보상했다. 1인당 평균 3015원을 보상금으로 받은 것이다. 윤 의원은 "ICT 강국인 우리나라가 아직도 장비오류 등 기술적인 이유로 인해 통신장애가 발생하고 이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라며 "통신장애는 한 번의 실수로 막대한 수의 국민들이 피해를 겪을 수 있는 만큼, 소관부처를 비롯한 업체들은 기술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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