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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장애 5년간 8건 발생.. 1인당 보상액 346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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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장애 5년간 8건 발생.. 1인당 보상액 346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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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최근 5년간 이동통신 장애가 8번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서 발생한 통신장애로, KT만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받은 통신장애 및 보상 현황을 통해 2013년부터 올해까지 총 8회의 통신장애가 발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로 인해 27간 1분 간의 통신장애가 발생했으며 1753만명이 피해를 입었다. 보상금으로는 668억7000만원이 지급됐다. 1인당 평균 3460원 수준이다.

통신장애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에서 번갈아 가며 발생했다. SK텔레콤에서 4건, LG유플러스에서 4건이 접수됐다. 보상금은 각 사의 약관에 따라 지급이 됐다.

장애가 가장 빈번했던 시기는 지난해 하반기였다. 지난해 7월, 9월, 10월 등 총 3차례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모두 LG유플러스에서 나왔다. 가입자들은 14시간 9분간 음성 및 문자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피해를 입었다. 피해자는 361만명에 달한다. 당시 LG유플러스가 지급한 보상금은 총 10억1000만원이다. 1인당 평균 423원을 보상금으로 받은 셈이다. 지난해 9월 발생한 장애의 경우, 약관상 보상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당시 160만명이 40분간 음성 및 데이터 이용에 장애를 겪었다.
피해자 규모가 가장 큰 장애는 SK텔레콤에서 발생했다. 지난 4월6일 SK텔레코의 소프트웨어 오작동에 따라, VoLTE서버 다운되면서 장애가 일어났다. 2시간 31분간 음성과 일부 문자서비스가 먹통이 됐다. 피해자는 730만명에 달한다. SK텔레콤의 경우 약관 외 자체보상으로 220억을 보상했다. 1인당 평균 3015원을 보상금으로 받은 것이다.

윤 의원은 "ICT 강국인 우리나라가 아직도 장비오류 등 기술적인 이유로 인해 통신장애가 발생하고 이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라며 "통신장애는 한 번의 실수로 막대한 수의 국민들이 피해를 겪을 수 있는 만큼, 소관부처를 비롯한 업체들은 기술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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