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오·소프트웨어·지식재산 일자리 11만개 창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7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7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정부가 바이오헬스와 소프트웨어(SW), 지식재산(IP) 분야에서 민간 일자리를 11만개 이상 창출할 계획을 밝혔다. 고령화 시대에 성장산업으로 각광받는 바이오헬스 분야와 청년 고용효과가 높은 소프트웨어 분야, 국가기업 경쟁력과 직결되는 지식재산 분야 등에서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의지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7차 회의를 열고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 지식재산 분야 일자리 창출 대책을 논의했다.
바이오·소프트웨어·지식재산 일자리 11만개 창출 원본보기 아이콘


보건복지부가 담당하는 바이오헬스 분야에서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 산업 육성과 벤처창업 활성화, 전문인력 양성,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을 통해 2022년까지 약 4만2000개의 일자리를 만들 예정이다.

제약·의료기기·화장품 산업은 첨단화를 위해 연구개발(R&D) 투자와 함께 국내·외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복지부는 내년에만 R&D 인공지능 신약개발에 75억원을, 스마트 임상시험 기술 25억원, 마이크로의료로봇 실용화 기술 57억원 등을 투자할 계획이다.
국산 의료기기의 국내외 시장진출을 지원하고 화장품 산업 수출국 다변화를 통해 한류 붐도 이어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바이오·소프트웨어·지식재산 일자리 11만개 창출 원본보기 아이콘


바이오헬스 벤처창업을 지원해 2022년까지 연간 창업기업을 900개로 확대할 계획도 공개했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개소한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에 전문인력을 추가배치해 기술가치 평가·투자연계·경영 컨설팅 등 지원을 강화하고 바이오헬스 산업에 특화된 펀드를 확대한다. 특히 내년에 신약개발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1000억원 규모의 신규펀드 조성을 추진한다.

이밖에 2022년까지 바이오의약품 현장전문 인력 및 의과학자 등 바이오헬스 분야 혁신을 선도할 우수 인력을 1만명 양성한다.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실습교육장을 설치해 바이오의약품 생산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전문인력을 연 200명 가량 양성한다고 설명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을 통해 지난해 기준으로 14만4000명 수준의 바이오헬스 일자리가 2022년에는 18만6000명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소프트웨어·지식재산 일자리 11만개 창출 원본보기 아이콘


SW 분야 일자리 창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담당이다. 과기부는 SW기업과 인재를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창출 주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선도 SW인재 육성, SW혁신기업 성장환경 조성, SW중심 경제·산업체제 전환, SW산업 생태계 혁신 등의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과기부는 대학 SW교육 혁신모델을 확산하고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프로그램 확충 등을 통해 SW실무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25개 수준의 SW중심대학을 내년에 35개 가량으로 늘리고 SW전문인재를 배출할 방침이다.

청년 SW인재의 창업과 성장을 위한 거점 조성과 자금을 지원하고, SW 고성장기업 100개를 육성하기 위한 집중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올해 서울 마포에 정보통신기술(ICT) 이노베이션 스퀘어를 설립하고 2021년에 경기도 판교에 SW드림센터를 만든다.
바이오·소프트웨어·지식재산 일자리 11만개 창출 원본보기 아이콘


SW산업진흥법 전부 개정 등을 통해 SW산업 생태계 혁신을 지원할 계획도 밝혔다. 법개정을 통해 공공SW사업의 빈번한 과업변경 등 불합리한 발주관행을 개선하고, 분리발주 대상사업 확대 등 SW 제값주기 문화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발주자의 일방적 근무장소 지정 개선 등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민간투자형 공공SW사업 활성화 등 산업구조 선진화를 유도한다.

과기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SW시장의 혁신성과 일자리 질을 높여 2022년까지 유망 SW 일자리 2만4000개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특허청도 지식재산(IP) 기반 민간일자리 창출대책을 공개했다. 무형경제 시대의 핵심 성장 동력인 특허, 디자인 등 지식재산 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대책이다.

IP 분야의 청년 인재 양성과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해 ‘취업연계형 IP 인재양성 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학생과 대학, 기업이 삼자 협약을 체결해 대학이 IP 교육을 제공하고, 자격증 취득 등 일정 조건을 만족한 학생을 기업이 채용하는 방식이다. 발명, 특성화고 소속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기업 연계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해 고졸 청년 일자리 2100개도 창출할 계획이다.
바이오·소프트웨어·지식재산 일자리 11만개 창출 원본보기 아이콘


IP서비스업 성장을 지원해 고용을 확대한다는 방침도 공개했다. 공공 특허 조사·분석 물량의 민간 점유율을 32%에서 50%까지 확대해 민간 시장을 키워 나가고 IP 공공 자원·데이터 개방을 확대해 신사업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세 번째로 스타트업·중소기업의 IP 기반 혁신성장도 촉진한다. 모태펀드·민간자금으로 8200억원 규모의 IP 기반 중소·벤처기업 투자 펀드를 조성·투자해 58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특히 중소기업이 IP를 담보로 사업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기술 가치 평가 지원을 확대(연간 450건 → 2000건)하고, IP 담보 대출 부실 발생시 담보를 매입·수익화하는 회수지원시스템도 도입한다고 덧붙였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22년까지 IP 분야에서 직접 일자리 1만1000개와 기업 성장을 통한 간접 일자리 3만5000개가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일자리 창출은 대한민국의 핵심 과제"라며 "국민은 신규 취업자 증가가 이뤄지지 않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데 올해 4분기 이후에는 고용사정이 다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