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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건비 폭탄에…백화점부터 편의점까지 '無人 매장' 속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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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아마존과 손잡고 미래형 매장 연구
2020년 오픈 여의도점 무인 슈퍼 '아마존고' 구현

세븐일레븐, 자판기형 편의점 '익스프레스' 시범 운영 시작

인건비 폭탄에…백화점부터 편의점까지 '無人 매장' 속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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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국내 유통 기업들이 점원이 없는 '무인(無人) 매장'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갈수록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백화점부터 편의점까지 계산대가 필요없는 '미래형 매장'을 잇따라 선보이는 모습이다.
20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은 국내 유통업체 중 처음으로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 아마존과 손잡고 ‘미래형 유통매장’을 연구한다. 2020년 하반기 오픈 예정인 ‘현대백화점 여의도점(가칭)’에 아마존의 첨단 기술을 적용,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아마존의 클라우드 시스템 자회사인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양사는 아마존의 첨단 기술이 적용된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공동 연구에 나설 예정이다. 세계 최초 무인자동화 매장 ‘아마존 고’의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 소비자가 쇼핑을 한 뒤 그냥 걸어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기술)’ 기술을 활용한 무인 슈퍼마켓을 비롯해 드론을 활용한 야외 매장 내 식음료(F&B) 배달, 아마존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인 안내 시스템 구축 등이 연구 대상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아마존의 첨단기술이 적용되는 미래형 백화점은 오는 2020년 하반기 서울 여의도 파크원 부지에 오픈하는 현대백화점 여의도점이 될 것”이라며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 구축에도 아마존과 공동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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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세븐일레븐도 최첨단 자판기형 편의점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Express)'를 시범 운영에 돌입했다. 차세대 가맹점 수익 모델로, 기존 가맹점의 세컨드 점포 기능을 수행할 목적으로 개발됐다. 신규 단독 가맹점이 아닌 기존 가맹점의 위성 점포 역할에 초점을 맞춘 만큼 매출, 발주, 재고 관리, 정산 등 모든 운영 시스템이 본점과 연결돼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넓이 10.8m, 높이 2.5m, 폭 1m인 자판기형 편의점은 작지만 모든 것이 구비된 미니 편의점 구현을 위해 수요가 많은 5개 카테고리(음료, 스낵, 푸드, 가공식품, 비식품) 약 200여개의 상품을 갖췄다. 30여종의 식품 상품은 자판기 안에 비치된 실물을 확인하고 상품별 일련번호(두자리 수)를 입력한 후 결제하면 되고, 나머지 4개 카테고리는 각각 중앙 '키오스크(KIOSK)' 시스템으로 작동된다. 결제는 현재 신용카드와 교통카드로만 가능하며 현금은 사용이 불가하다. 세븐일레븐은 연내 핸드페이(Hand-Pay)와 엘페이(L.Pay)까지 결제 수단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자레인지와 온수기가 설치돼 라면과 가공식품 등의 즉석 조리가 가능하며 빨대와 티슈, 나무젓가락 등도 구비됐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는 가맹점 경쟁력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면서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경영주의 수익과 운영 만족을 높일 수 있는 확실한 모델이며 고객들에게도 재밌고 편리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마트 역시 무인계산대를 늘리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1월 죽전, 왕십리, 성수 3개 점포에 무인계산대를 처음으로 시범 도입한 이후 6개월간 40개점으로 확대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4월 양평점에 처음으로 무인계산대를 도입한 이후 서초점, 김포한강점, 마켓D 수원점 등 총 10개 점포에서 87대의 무인계산대를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유통업계에서 무인 매장을 확대하는 것은 비용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올해 최저임금이 크게 올리면서 인건비 부담이 커진데다 기술의 발달로 무인 매장 관리 비용이 인건비보다 저렴한 것.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역시 매장에서 줄을 서서 결제하는 것보다 무인 매장이 편리하다는 의견이 많다"면서 "키오스크나 무인계산대가 대중화하면서 가격이 떨어지면서 인건비보다 훨씬 적은 비용이 든다"고 전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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