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만족을 추구하는 가치관 확산으로 ‘나심비’ 트렌드
집에서도 간편하게 휴가 기분 낼 수 있는 맥주 인기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이제 ‘나심비 시대’. 가격에 상관없이 자신의 만족도가 최우선인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욜로’, ‘미닝아웃’, ‘워라밸’, ‘소확행’ 등 개인의 만족을 추구하는 가치관에서 자신의 만족도를 더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소비 트렌드가 확산된 것. 이러한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음주 문화도 취하기 위해 마시던 과거와 달리 혼술, 홈술 등 만족스러운 한 잔을 즐기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기록적인 폭염이 전국적으로 계속되면서 집에서 실내피서를 즐기는 홈캉스(Home+Vacance)족이 늘어 집에서도 간편하게 휴가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맥주도 인기다. 홈캉스에 빠질 수 없는 시원한 맥주는 더위를 잊게 해주고 휴가지에 온 듯한 기분도 낼 수 있어 홈캉스족이 많이 찾는 아이템이다.
술에 대한 취향이 다양해지고 점점 술 자체의 맛을 즐기는 음주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개인의 취향에 부합하는 수제맥주도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맛과 풍미를 가진 수제 맥주를 찾는 소비자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세븐일레븐은 수제맥주 전문제조업체 세븐브로이와 함께 프리미엄 숙제맥주 ‘행복충전주’를 선보였다. ‘행복충전주’는 알코올 도수 5.5%의 에일 계열 맥주로 다량의 홉을 사용해 진한 맛과 풍미가 일품이며, 부드러운 거품과 함께 특유 쌉싸름한 끝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GS25는 지난 6월 국내 최초 수제맥주 양조장인 코리아 크래프트 브루어리와 손잡고 수제맥주 ‘광화문’을출시했다. ‘광화문’ 맥주는 4주간의 발효 기간을 거쳐 맥아의 깊고 풍부한 맛과 묵직하고 진한 향을 느낄 수 있는 엠버에일로 출시 한 달 만에 GS25 수제맥주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지난해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일본 프리미엄 맥주 ‘에비스’는 한 잔을 마시더라도 만족감이 큰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나심비를 충족시키고 있다. ‘에비스’ 맥주는 맥아와 홉, 물 이외의 부재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엄선한 독일 바이에른 아로마홉을 사용해 장기간에 걸쳐 숙성한다. 발효 과정에서는 에비스만의 특별한 효모를 사용하고, 일반적인 맥주의 숙성 기간보다 1.5배 긴 숙성 시간을 들여 원료의 깊은 맛을 최대로 끌어내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높은 맥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홈캉스 맥주로는 벨기에 전통의 프리미엄 맥주 ‘스텔라 아르투아’가 인기다. 오랜 전통의 벨기에 양조 기술로 만들어져 다른 유럽 라거들과 차별화되는 균형 잡힌 맥주 맛을 자랑한다. 체코산 노블 사츠홉을 사용해 기분 좋은 쌉쌀한 맛과 청량한 끝 맛이 특징이며 성배 모양의 전용잔인 ‘챌리스’에 따라 마시면 집에서도 최상의 맛과 청량함을 즐길 수 있다.
호가든 오리지널은 정통 벨기에 밀맥주로 오렌지 껍질과 코리앤더가 만들어 내는 깊지만 은은하고 산뜻한 풍미가 특징이다. 풍성한 구름거품과 밀맥주 특유의 부드러운 맛은 상쾌함을 선사해 더운 여름철에 즐기기 좋다. 호가든 고유의 밀맥주 맛에 라즈베리의 달콤함이 어우러진 핑크빛 과일 맥주 ‘호가든 로제’는 색다른 홈캉스를 즐기기에 제격이다. 알코올 도수 3%의 저도주로 무더운 여름 집에서 부담 없이 마시기 좋다. 샴페인 모양의 750㎖와 작고 귀여운 250㎖ 두 종류로 출시되어 여럿이 즐기기에도 좋고 혼술로도 제격이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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