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림 계열사 선진, 안성에 대규모 돼지 도축시설 건립…주민들 "대기업 횡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년전 무산 축산식품복합단지 건립 추진
선진 "국내 돼지 도축시설 76% 노후…첨단시설 절실"

인근 축협 등 "사익 추구를 위한 대기업의 횡포"
하림 계열사 선진, 안성에 대규모 돼지 도축시설 건립…주민들 "대기업 횡포"(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국산 돈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첨단 도축시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림그룹 계열사 선진이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에 소ㆍ돼지를 도축할 수 있는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를 건립한다. 일 평균 돼지 4000두, 소고기 400두를 도축할 수 있는 대규모 단지 사업이다. 선진은 육류 소비량 1위인 돼지고기 품질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첨단 도축시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지역 축협과 주민들의 반발은 상당해 완공까지 험난한 여정이 예상된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선진은 올해 초 총 23만1709㎡의 부지에 총 2000억원 가량을 투자해 육가공 설비, 물류창고, 축산물종합처리장(LPC), 체험관광시설을 포함한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를 준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현재 인허가 단계를 밟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 단지는 돼지고기 품질을 높이고 국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년 전부터 계획해왔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육류 중 돼지고기 소비량이 1위를 차지하며 매해 수요가 늘고 있지만 국내 71여곳 돼지 도축시설 중 20년 이상 노후한 곳이 76% 정도"라면서 "해썹(HACCP, 위생관리시스템) 인증조차 제대로 받지 않은 곳이 태반이라 수입 육류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며 첨단 돼지고기 도축시설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하림 계열사 선진, 안성에 대규모 돼지 도축시설 건립…주민들 "대기업 횡포"(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돼지고기 총 공급량은 730만8000t으로 추정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8% 증가했다. 이 중 국내 돼지고기 생산량은 464만9000t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늘었다. 수입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5% 증가한 26만6000t을 기록했다. 역대 상반기 기준 최대치다.

선진측은 축산단지 건립으로 국산 돈육의 경쟁력이 높아지면 국내 축산업계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동의하는 주민들은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환영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일부 경기ㆍ인천지역 축협, 주민들의 반발은 매우 거세다. 이들은 선진의 축산단지 건립이 '사익 추구를 위한 대기업의 횡포'이며, 인근 축산인의 생존권과 안성시민의 환경권을 침해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도축장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반대집회를 펼치고 있다. 안성 최대 축산단체인 안성축협은 지난 달 18일 '선진의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 건립 계획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안성축협 측은 "선진의 도축단지가 들어서면 연간 도축능력이 전국 대비 소 11%, 돼지 5.7%에 해당하는 규모"라며 "해당 물량을 사기업이 이윤추구 대상으로 독점하고 있을 경우 수급 불균형을 통한 유통시장 질서 붕괴는 물론 축산농가 및 소비자 모두에게 경제적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 건립에 대한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공사 진척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야 국내 축산시장을 살릴 수 있다"며 "영세한 소규모 업자들을 잘 설득해 계획대로 2~3년 내 완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림그룹은 2010년에 축산단지 준공을 계획, 안성시의 유치 허가를 받아냈지만 축협과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투자를 철수했었다. 당시 황은성 경기도 안성시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하림 축산물가공처리장 유치를 취소하겠다"며 "여론이 분열되는 기업유치는 없을 것이고 신세계, 멜파스처럼 시민이 반기고 안성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여론을 잠재웠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