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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국 게임사까지 규제 中…속타는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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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 "중국, 모든 판호 발급 중단"
판호 발급 받았던 텐센트 유통 게임도 판매 중단 조치
국내 게임사들, 중국 진출 한층 어려워져
자국 게임사까지 규제 中…속타는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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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중국 정부가 외국뿐 아니라 자국 게임에 대한 서비스 허가(판호) 발급까지 전면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시장이 열리기만을 기다려온 국내 게임업체들은 더욱 난감한 처지가 됐다. 유일한 '우회로'였던 중국 게임업체 텐센츠를 통한 중국 진출까지 봉쇄됐기 때문이다.

17일 외신 등에 따르면 중국 규제당국은 모든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신들은 중국 관료들이 부처 구조개편에 따라 논란 여지가 있는 행동을 꺼려하면서 이 같은 일이 생긴 것으로 보도했다.
실제 중국 최대 게임사인 텐센트는 최근 '몬스터헌터 월드' PC판 판매를 출시 6일 만에 중단했다. 몬스터헌터 월드는 이미 판호를 발급 받은 게임이었음에도 규제의 칼날을 피하지 못했다. 텐센트 창업자인 마화텅 최고경영자(CEO)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감독 문제로 스마트폰 게임 인허가가 일시 중단됐다"며 "15개 신작 게임에 인허가를 받았지만 아직도 대기하고 있는 게임이 많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이슈가 불거진 뒤 지난 1년 6개월간 판호를 발급받지 못한 한국 게임사들에게는 또 하나의 악재다. 국내 게임사들은 텐센트 등 중국 게임사와 협력 관계를 맺어 우회적 중국 진출을 노려왔다. 펍지주식회사의 '배틀그라운드',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모바일버전', 와이디온라인의 '프리스톤테일M' 등이 이런 방식으로 중국 진출을 앞둔 게임들이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판호 발급은 기대하기 어렵게 됐고, 이미 진출이 이루어진 게임들에게도 악영향이 우려된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중국 시장이 언제 열릴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국내 게임업계는 북미ㆍ유럽 등 다른 시장 공략에 더 공격적인 행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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