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Eye] 연예인도 관심 보이는 은평 부동산, 왜 뜨나 봤더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배우 한효주 건물 매입 효과? 은평구 부동산 관심 증폭…연신내 GTX-A 기대감, 신분당선 연장 호재도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부동산 Eye’는 부동산을 둘러싼 흥미로운 내용을 살펴보고 정부 정책의 흐름이나 시장 움직임을 분석하는 연재 기획물입니다.
한효주

한효주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효주가 서울 은평구 갈현동 건물을 27억원에 매입했다는데….” 최근 배우 한효주씨의 건물 매입 소식이 알려지면서 화제로 떠올랐다. 건물주에 대한 부러움의 시선도 있었지만, 한씨가 주목한 동네가 은평구라는 점도 관심의 대상이었다.

갈현동은 지하철 3호선 연신내역 왼쪽에 있는 동네다. 대성고, 선일여고, 선정고가 있는 지역이다. 부동산시장에서 관심을 받던 곳은 아니었는데 연신내에 대한 관심과 맞물려 주목 받는 곳이다.
부동산시장에서 은평구를 주목하는 이유는 변화와 발전이 눈에 보일 정도로 두드러진 지역이기 때문이다. 구파발 등 현재의 은평구 지역은 과거 고양군이었다. 1949년 8월 고양군 은평면 11개리, 연희면 7개리가 서울 서대문구에 편입됐다.

1979년 10월 서대문구가 분구하면서 현재의 은평구가 됐다. 당시 은평구는 녹번동, 불광동, 갈현동, 구산동, 대조동, 응암동, 역촌동, 신사동, 증산동, 수색동, 진관내·외동 등으로 구성됐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6월 현재 은평구 인구는 48만4642명으로 서울 25개구 중에서 여섯 번째로 사람이 많이 사는 지역이다. 은평구가 부동산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했던 이유는 노후 주거단지가 밀집한 동네라는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이다.
서울의 다른 지역과 비교할 때 강남 접근성도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불편한 교통환경도 은평구 발전을 더디게 한 원인이었다. 하지만 지하철 3호선에 더해서 6호선까지 개통하면서 버스 위주의 교통 환경도 개선됐다.
은평뉴타운 전경

은평뉴타운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구를 상징하는 주거단지는 은평 뉴타운이다. 서울의 대표적인 뉴타운 시범 지역으로 관심을 모았던 곳이다. 한때 미분양, 미입주 문제로 몸살을 앓기도 했지만 상권과 교육 등 생활환경이 개선되면서 지금은 은평구에서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곳이 됐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은평구에서 가장 비싼 값에 거래된 아파트는 진관동 은평 뉴타운 두산위브6단지 전용면적 167.58㎡로 올해 3월과 2월 각각 13억원과 12억8000만원에 거래됐다.

전용 84㎡ 아파트로는 녹번동 북한산 푸르지오 84.99㎡가 가장 비싼 가격인 7억6000만원에 거래됐다. 불광동 북한산 힐스테이트7차 84.947㎡는 7억5850만원에 새 주인을 찾았다. 서울의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은평구 집값은 여전히 싼 편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은평구 아파트 중위매매가격은 올해 6월 현재 4억3700만원이다. 은평구 인근 지역인 서대문구 5억500만원, 마포구 7억원과 비교해도 낮은 편이다.

은평구 부동산시장의 핵심 관심 지역은 최근 연예인 건물 매입으로 화제가 됐던 연신내다. 연신내역은 현재 지하철 3호선과 6호선이 지나는 더블 역세권이다. 파주에서 일산, 서울을 거쳐 동탄까지 이어지는 GTX-A노선이 연신내역을 경유하면서 트리플 역세권이 되는 것은 사실상 시간문제로 다가왔다.

GTX-A노선이 개통하게 될 경우 연신내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는 ‘교통혁명’이 현실화 된다. 연신내 주변 부동산이 앞으로 얼마나 더 뛸지 상상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연신내 중심상권 야경

연신내 중심상권 야경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구는 북한산 등 녹지환경이 풍부한 지역이다. 하지만 강남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부동산시장의 성장이 더뎠다. GTX-A노선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다. 앞으로 사업 착공과 개통 등 진행 상황에 따라 연신내역 주변 부동산은 들썩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GTX-A노선 개통까지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미래를 내다보고 은평구 부동산에 관심을 보이는 이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한국감정원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 7월 4주 차(23일 기준) 조사에서 은평구는 서울 25개구 중 두 번째로 높은 0.24%의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을 기록했다. 7월 3주 차(16일 기준) 조사에서도 0.22%로 서울에서 두 번째로 높았다. 최근 서울에서 아파트값 상승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은평구라는 얘기다.

이처럼 은평구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만만치 않다. 과거보다는 좋아졌다고 하지만 은평구의 지하철 노선은 강남과는 비교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인구수에 비해 지하철 노선은 여전히 부족하다.

이와 관련해 은평구에 최근 희소식이 전해졌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사업은 강남에서 용산까지 연장하기로 한 노선을 서울역을 거쳐 은평 뉴타운, 고양 삼송까지 추가로 연장하는 프로젝트다.

GTX-A 노선이 연신내역 주변 부동산에 대형 호재라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사업은 은평구 지역 전반에 걸쳐 호재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라는 점에서 사업 성사까지는 갈 길이 멀지만 최근 은평 아파트값 상승의 배경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