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레스팅HQ, ‘TALK 까놓고 토크 콘서트’ 개최 김리뷰, 콩슈니, 귀찮 등 연사로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콘텐츠 크리에이터, 플랫폼 눈치보기 이제 그만

팔로워 46만의 인기 페이스북 페이지 ‘리뷰왕 김리뷰’(운영자: 김리뷰)가 콘텐츠 포기 선언을 했다. ‘리뷰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리뷰한다’는 모토 아래, 2014년부터 그가 리뷰한 주제만 200여 개. 그동안 전문가의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리뷰를 일상적인 주제와 수준으로 떨어뜨린 그에게 보내는 대중의 반응은 뜨거웠다. ‘리뷰왕 김리뷰’를 개설한지 한 달 만에 20만의 팔로워가 생겼고, 그가 손대는 모든 주제는 속된말로 ‘빵떴다’.

그렇지만 현재의 콘텐츠 플랫폼 구조에서는 콘텐츠의 질이나 팔로워 수가 수익으로 연결될 수 없다. 플랫폼에 내거는 광고나 기업 후원을 통해야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돈 맛을 본 김리뷰는 어느 순간 돈 되는 콘텐츠만 만들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고 고백했다. 현재의 플랫폼에서 살아남기 위해 플랫폼의 ‘눈치’를 보게된 셈이다.
인기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실정도 이러한데, 기타 크리에이터들은 오죽할까. 광고도 기업 후원도 기대할 수 없는 그들에게 오로지 ‘콘텐츠 창출의 기쁨’만을 대가로, 지속적인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요구할 수 있을까.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기다운 콘텐츠를 만들 수는 없을까? 콘텐츠를 오로지 수치로 평가받는 대신, 질에 대한 참신함과 노력을 인정받을 수는 없는 걸까?

블록체인 기반 소셜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제공 기업 포레스팅HQ는 현 플랫폼 구조에 의문을 제기한다. 팔리는 콘텐츠가 팔리는 뻔한 시장이 아닌, 참신한 콘텐츠가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는 SNS 생태계 조성을 지향하고 있다.
포레스팅HQ

포레스팅HQ

AD
원본보기 아이콘

포레스팅HQ는 그 첫걸음으로 ‘TALK 까놓고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 진단 및 문제점 파악, 인기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듣는 콘텐츠 제작 및 수익 창출 방법,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공정한 수익 분배 등을 주제로 꾸려지는 이번 콘서트는 현재 국내 활동 중인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예비 콘텐츠 크리에이터 2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콘서트에는 리뷰왕 김리뷰, 인기 유튜버 Danny Kim & David Kim가 참여해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삶에 대해 들려줄 예정이다.

MCN 기업인 미디어 자몽 김건우 대표가 콘텐츠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하며,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 박성준 센터장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포레스팅HQ 엄재현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의 SNS 생태계 조성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재치 있는 입담을 자랑하는 칼럼니스트 김태훈이 MC를 맡는다.

포레스팅HQ 엄재현 대표는 “국내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소통의 장을 마련하게 되어서 기쁘다. ‘Talk 까놓고 토크 콘서트’라는 이름에 걸맞게, 콘텐츠 크리에이터 시장의 허와 실을 들여다보고 솔루션을 함께 고민해나가는 자리를 마련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셨으면 한다”고 이번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TALK 까놓고 토크 콘서트’는 오는 8월 2일 저녁 6시 성수동 어반소스에서 열린다. 포레스팅 공식 블로그와 온오프믹스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참가 신청은 7월 30일 오전 10시까지 받는다.




이용수 기자 mar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