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6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혁신성장 위한 12대 기업 CEO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6일 12대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기업을 위한 산업부가 되겠다"며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하지만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문재인 정부가 도입한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주된 애로사항으로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부는 16일 백브리핑을 통해 "이달부터 업종별 실태조사를 통해 해결방법을 검토하기로 했으며, 고용노동부와도 협의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백 장관이 여러 대기업과 한 자리에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그간 업계와의 소통을 위해 백 장관이 주로 개별 기업 위주로 많이 만나서 업계 애로사항을 들었는데, 이번에는 개별적 업계 이야기도 좋지만 전체적으로 주요 대기업들의 이야기를 듣고자 자리를 마련했다"며 "결국 중요한 투자나 일자리 창출의 핵심은 대기업이라는 인식 하에서, 대기업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소통을 강화하는 차원의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다양한 애로사항들을 쏟아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았다. 산업부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문제를 제기했다"며 "탄력적 근로시간제 필요성이 제기됐으며 연구개발(R&D) 인력이 많은 기업이나 계절적 인력 수요가 있는 기업, 해외 플랜트 갖고 있는 기업들이 문제를 제기했다"고 말했다.
신사업에 대한 투자와 관련해서는 태양광 기술 개발시 정부의 초기 마중물 투자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왔으며, 수소차 생태계와 관련해서도 부생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시장의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들이 인공지능(AI)이나 빅데이터 등 신산업 관련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며 정부가 양성에 신경을 써 달라는 제안도 나왔다.
통상 문제와 관련,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 관련 민관합동 대응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한편, 중국의 불법 콘텐츠 복제를 해결해 달라는 민원도 제기됐다. 투자 인센티브 개선과 관련, 환경설비투자 세액공제 비롯한 투자세액공제나 인프라 지원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왔으며 드론용 연료전지 부분에서의 규제가 아직도 안 풀렸다는 지적이 나왔다.
산업부의 부족한 소통에 대한 질책도 나왔다. 산업부 관계자는 "어떤 기업들은 그동안 산업부가 기업과의 소통이 조금 (부족했다)"이라며 "앞으로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의사소통 중요성이 강조됐다"고 귀띔했다.
정부는 이같은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정리해 기업애로 상황판 리스트를 만들 계획이다. 나아가 민관 워킹그룹을 마련, 내달 중으로 회의를 통해 진전사항을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런 문제들을 민관이 같이 대응해야 하고 풀어나가야 할 부분이 있어 민관 워킹그룹을 만들기로 했다"며 "내달 중순 이후 첫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향후 대기업과의 소통을 더욱 늘린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아무리 저희(산업부)가 열심히 했다 하더라도 기업이 보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는 사실을 겸허하게 수용하겠다"며 "향후 참여 기업의 범위를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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