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중 무역갈등 심화 우려…환율 1100원 돌파(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7년 11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만나 악수하는 모습.(자료사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7년 11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만나 악수하는 모습.(자료사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심화 우려에 원·달러 환율이 7개월 만에 1100원을 돌파했다.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미국의 금리인상도 원화 약세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분석이다.
1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거래일 대비 3.3원 오른 1101.0원에 출발했다. 원·달러 환율이 시초가에 1100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11월15일 1106.5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이다.

미국과 중국의 통상 전면전 우려가 원화 약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는 약 500억달러(약 55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며 이 중 340억달러 규모는 당장 다음 달 6일 관세 부과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대해 중국도 500억달러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매기겠다고 응수하며 '무역전쟁'을 예고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은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 경제에도 부담이 되며 이는 원화 약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김현진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은 국제 교역량 위축에 대한 우려를 키우며 국가 경제에서 수출 비중이 높은 아시아 통화의 약세 압력을 높이는 요인"이라며 "이에 더해 미국 증시가 하락하는 등 강화된 위험기피는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 확대로 이어지며 환율 상승의 원인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달러가 강세를 보인 반면 유럽은 금리를 당분간 동결하겠다고 해 유로화 약세를 나타낸 것도 원·달러 환율 상승 요인이다.

미국은 지난주 기준금리를 인상한데 이어 올해 하반기에 두차례 더 금리를 인상할 계획을 밝혔다. 이는 시장의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달러 강세 요인이다.

반면 유럽은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으로 내년 여름까지 유지하겠다고 발표해 유로화가 약세를 보였다. 유로화가 약세를 보임에 따라 달러 강세가 심화됐고 지난주 원·달러 환율도 전주 대비 2% 이상 상승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는 달러가 강세를 보이며 신흥국 경제 우려가 다시 확산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볼 때 급격한 강세가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도 보고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