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대형마트 5개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가 26일 오후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1회용 비닐쇼핑백, 과대포장 없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식'을 가진 가운데 참석자들이 협약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성태 메가마트 MD본부장, 문미란 소비자시민모임 부회장, 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 김은경 환경부 장관, 이주희 이마트 경영지원본부장, 전화수 홈플러스 운영부문장, 남창희 롯데마트 MD본부장.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정부가 일회용품 감량과 재활용 촉진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 중인 가운데 유통업계가 자발적으로 나서 비닐, 플라스틱 감축을 선언했다.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 5개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는 26일 오후 2시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환경부와 '비닐, 플라스틱 감축 자발적 협약'을 맺고 범국민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는 지난 2010년 8월 환경부와 대형마트 5개사가 맺었던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협약을 확대, 발전시킨 것으로 향후 대형마트가 나서 비닐 사용량 감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협약식을 마친 후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1호점인 이마트 성수점을 방문해 매장을 둘러보고 ‘비닐, 플라스틱 감축’ 캠페인을 독려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향후 롤백 설치 개소를 최소화하는 한편 대형 롤백(35*45cm)을 줄이고, 소형 롤백(30*40cm) 비중을 늘려 전반적으로 롤백 사용 자체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이로 인해 예상되는 절감 효과는 롤백 비용 약 1억8000만원 가량이다. 또한 상품 포장재와 포장방식도 순차적으로 개선한다. 행사상품의 추가 비닐포장을 줄이고 재활용이 불가능한 코팅·유색 트레이(회접시 등) 역시 줄여나가는 등 재활용 촉진을 위한 회수 캠페인에도 앞장 설 예정이다.
한편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캠페인은 이마트가 최초로 시작해 지금은 대한민국의 대표 친환경 쇼핑 문화로 정착된 성공 사례다.이마트는 지난 2009년 2월 업계 최초로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이후 환경부와 대형마트 5개사(전국 350개 매장)가 협약을 맺고 동참하면서 업계 전반으로 확산됐다.
또 최근 이마트는 이를 더욱 발전시켜 비닐쇼핑백 대신 사용하던 종이쇼핑백마저 없애고 부직포 재질의 대여용 장바구니(보증금 500원)를 운영하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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