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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버스에 휠체어 장애인은 못 오른다…‘10년째 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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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1만730대 고속·시외버스 중 휠체어 장애인 탈 수 있는 버스 '0대'

고속버스에 휠체어 장애인은 못 오른다…‘10년째 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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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전국 1만대 넘는 고속·시외버스 중 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설치된 버스가 단 한 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토교통부와 국가인권위원회 등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는 휠체어 장애인이 올라 탈 수 있는 리프트 시설, 휠체어 전용 좌석 등이 마련된 고속·시외버스가 한 대도 없다. 2016년 말 기준 전국 도로를 누비는 고속·시외버스는 1만730대에 달한다.
장애인·인권단체들은 수십년 째 휠체어 장애인이 탈 수 있는 고속·시외버스 도입을 요구했으나 묵살 당했다고 주장한다. 조주희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팀장은 “휠체어 장애인 등은 고속·시외버스를 탈 수 없어 KTX 등 기차나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을 타고 다른 도시로 갈 수밖에 없다”며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계획이 도입된 지 10년이 넘었는데 그 계획에 이제 겨우 ‘휠체어 장애인용 고속·시외버스 도입 계획’이라는 문장 한 줄 들어갔다”고 말했다.

정부는 2007년부터 5년 단위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내놓고 있다. 1~2차 계획에선 고속·시외버스 장애인 탑승이 철저히 외면 받았다. 언급조차 없었다. 2016년 12월 낸 3차 계획(2017~2021년)에 겨우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시외버스 개발’을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정부는 지난해가 돼서야 관련 버스 연구 개발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는 ‘휠체어 사용자가 탑승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개조차량 표준모델 및 운영기술 개발 연구’ 용역을 지난해 4월 발주했다. 예산은 80억원가량된다. 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등 10여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내년 9월께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지만 실제로 휠체어 장애인들이 탈 수 있는 버스가 언제부터 운영될지 알 수 없는 실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속 40km 이하로 달리는 시내버스와 달리 최고 시속 100km에 달하는 고속버스에 휠체어 장애인이 탑승하면 사고 우려가 있다”며 “휠체어 장애인이 탑승 가능한 버스 개발에 관한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고 내년께 완료 예정”이라고 전했다.

인권위는 최근 휠체어 장애인이 고속·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리프트와 고정장치 등을 설치하라는 내용의 권고를 국토부가 수용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버스 업계는 권고를 수용하지 않았다. ‘비용’ ‘사고 위험’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한 것이다. 고속·시외버스 업체들은 “고속·시외버스 휠체어 승강설비 설치 및 사전예약시스템 마련을 위해서는 과도한 비용이 소요되고, 버스터미널 공간 확보뿐 아니라 급정거 등 사고 발생 시 휠체어 사용자의 안전 문제도 따른다”며 권고 불수용 입장을 밝혔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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