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술단 평양 공연 감독에 프로듀서 윤상…北에 대중음악 전파할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남북화해 분위기 속에 10여년 만에 평양 공연에 나서는 우리 예술단의 음악 감독으로 윤상(본명 이윤상·50)씨가 내정됐다. 윤씨의 소속사 오드아이앤씨는 18일 "윤상 감독이 정부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았다. 좋은 취지에서 제안을 수락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윤씨는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20일 예정된 예술단의 평양공연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에 남측 수석대표로 참여한다. 북측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 등과 만나 공연 내용 등을 논의한다. 대중문화계에서 활동해온 유명 인사가 남북 접촉에 수석대표로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씨는 가수와 작곡가로 세대를 아우르는 감각을 선보여온 음악 프로듀서다. 데뷔는 작곡가가 먼저였다. 1987년 김현식의 음반을 통해 데뷔해 강수지의 '보랏빛 향기', 김민우의 '입영열차 안에서', 황치운의 '추억 속의 그대' 등 다양한 히트 곡을 만들어 이름을 알렸다. 1990년대에는 가수로도 데뷔해 '이별의 그늘', '가려진 시간 사이로', '한 걸음 더' 등의 노래를 연달아 히트시켰다. 윤씨는 2003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버클리음대 뮤직신서시스학과와 뉴욕대학교 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를 졸업했다. 귀국 뒤 상명대학교 대학원과 성신여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올해 용인대 실용음악과 학과장에 부임했다. 바쁜 활동에도 젊은 일렉트로닉 뮤지션들과 꾸준히 교감하며 실험적인 사운드를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일렉트로닉 전문 레이블 '디지털리언 스튜디오'를 세우기도 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윤씨를 내정한 이유에 대해 "우리 예술단의 공연이 대중음악 중심으로 구성된 점을 감안했다"고 했다. "윤씨가 그동안 대중음악에 많은 관여를 했기 때문에 행사를 잘 준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했다. 이번 공연은 다음 달 말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의 사전 행사이자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끈 북한 예술단의 남한 공연에 대한 답례 차원이다. 윤씨가 내정된 만큼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꾸려져 중견부터 아이돌 가수까지 고르게 합류할 전망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측과 논의해야 하겠지만 최신 유행하는 케이팝과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음악이 대거 포함될 수 있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