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열 "집값 상승에 통화정책 대응시 실물경제 악영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상통화 규제 신중해야…주요국 상황 지켜봐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2일 서울 세종대로 한은 본관 기자실에서 차기 한국은행 총재로 지명된 것과 관련해 소감을 밝히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2일 서울 세종대로 한은 본관 기자실에서 차기 한국은행 총재로 지명된 것과 관련해 소감을 밝히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7일 "통화정책은 거시경제 전반에 무차별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택가격 상승에 긴축적 통화정책으로 대응하면 고용, 소비 등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한 인사청문 자료에서 "서울 등에서 주택가격이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며 "서울 등 일부 지역 주택가격이 높은 상승세가 점차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향후 입주물량 증가와 부동산 및 대출규제 등이 가격안정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런 오름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가상통화 규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견지했다. 그는 "가상통화와 관련해서는 현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를 보호하고 자금세탁 등불법행위를 방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가상통화는 1천500여종에 달하고 기능과 용도도 다양하므로 성격을 하나로 정의하기 어렵다"며 "규제입법은 주요국 대응상황을 참고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전했다. 주요국도 상품과 지급수단, 증권 중 어느 하나로 보기보다는 법규 적용시 사안 별로 다르게 접근한다는 것이다. 현재 일본을 제외하고는 법률 제ㆍ개정으로 가상통화 문제에 대응한 국가가 없고 가상통화 거래가 국경을 넘어 이뤄지므로 국제공조 없이는 실효성이 없기 때문이다.

그는 가상통화 관련 정부 대응이 다소 늦었다는 비판에 대해선 "주요국에서도 신중하게 대응하는 점 등을 감안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 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 총재회의에서 가상통화 논의를 하는 것도 글로벌 정책공조 노력 일환이며, 앞으로 주요국 의회간 협력체계 구축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