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엇갈린 '패션 2세 경영'…윤근창 '휠라' 웃고 최혜원 '형지' 울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근창 부사장 이끄는 휠라코리아 작년 영업익 1741% 증가
최혜원 대표의 형지I&C는 78억 영업적자
윤근창 휠라코리아 부사장

윤근창 휠라코리아 부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패션 업계의 경영 2세들 성과가 엇갈린 모습이다. 윤윤수 휠라코리아 회장의 장남 윤근창 부사장은 '깜짝 실적'을 이끌어낸 반면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의 장녀 최혜원 형지I&C 대표는 영업적자라는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휠라코리아의 지난해 연결 잠정 매출액은 2조5302억원으로 전년보다 161.6%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2179억원으로 1741.1%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액은 614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8.4% 늘었고 영업이익은 519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이 같은 실적 개선은 국내 휠라의 성공적인 리브랜딩 효과, 아쿠쉬네트의 온기 반영 및 실적 호조, 전년 동기 일회성 손실 제거, 중국에서의 풀프로스펙트 고성장에 따른 디자인 수수료 증가 등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브랜드 리뉴얼 효과가 컸다. 운동화 코트디럭스가 1020세대에서 크게 인기를 끄는 등 대상 연령대가 기존 40~50대에서 10~20대로 대폭 낮춰졌다. 업계에서 30세 이상 타깃 연령대를 낮춰 성공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사례로 꼽힌다.
성공의 주역은 신발사업본부장을 맡은 윤근창 부사장이다. 2007년 미국 휠라에 입사해 경영수업을 받고 2015년 휠라코리아로 들어온 그는 입사 후 판매 경로를 기존 소매점 위주에서 슈즈멀티숍 등으로 넓혔다. 주력상품인 코트디럭스의 가격은 6만9000원으로 책정해 가성비를 앞세웠다.

휠라코리아 관계자는 "윤 부사장은 전략기획실장과 최고재무책임자(CFO)까지 겸임하며 협업을 주도하고 중장기적으로 좋은 제품을 합리적 가격에 내놓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혜원 형지I&C 대표

최혜원 형지I&C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휠라코리아와 같은 날 실적을 발표한 형지그룹의 지주사격인 형지I&C는 지난해 연결 기준 잠정 매출액이 1145억원으로 10.3% 줄었고 영업손실은 78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부진한 실적의 주된 이유는 중국 사업 철수다. 2014년 본지플로어와 예작으로 중국에 진출했지만 부진한 성적에 3년 만인 지난해 초 철수를 결정했다. 부실 원단 재고는 모두 폐기하며 비용을 일시에 인식했다. 지난해 말 기준 지분 13.43%를 보유한 관계사 형지엘리트의 손실 반영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6월 결산법인인 형지엘리트의 지난해 하반기 영업손실은 12억원, 당기순손실은 26억원이었다.

최혜원 대표는 2008년 형지에 입사해 캐리스노트 사업본부장을 맡으며 브랜드 이미지를 젊게 만드는 데는 성공하기도 했지만 중국 사업 등은 실패하며 비싼 경영 수업료를 치르게 된 셈이다. 온라인 매출이 증가하는 유통 변화에 대응이 느렸던 점도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보인다.

이번에 모든 부실을 털어버리고 앞으로 현금을 확보하고 새 유통모델을 만들겠다는 게 최 대표 구상이다. 형지I&C 관계자는 "최 대표가 오너로서 회사를 오래 경영하겠다는 생각으로 부실을 털면서 현금흐름과 재무건전성 개선으로 안정적 수익 확보의 토대를 마련한 것"이라며 "향후 대규모 비용 인식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예전과 같은 공격적 인수합병(M&A)은 없을 것"이라며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마케팅과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다각화 등으로 성장 모멘텀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