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횡령·배임·임대주택 폭리' 이중근 부영 회장 구속기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회삿돈 횡령과 탈세, 불법 분양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지난 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회삿돈 횡령과 탈세, 불법 분양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지난 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임대주택 분양가를 조작해 폭리를 챙기고 횡령과 배임으로 회사에 수천억원대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22일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구상엽 부장검사)는 이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과 조세포탈, 공정거래법 위반, 입찰방해, 임대주택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이 회장을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회장의 범죄에 개입한 전·현직 부영 임원 9명도 이날 불구속 기소했다. 부영주택과 동광주택 등 부영 계열사 2개도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에 따르면 이 회장은 서민 임대아파트 분양 전환 과정에서 거래상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실제 건축비가 아닌 상한 가격인 표준건축비를 일괄 적용, 분양전환 가격을 부풀렸다는 혐의를 받는다.
또 아내 명의로 가설재 임대 업체를 설립하고 사실상 부영그룹에서 관리 운영하던 가설재를 아내 명의 업체가 임대한 것처럼 가장해서 계열사 자금 155억원을 횡령한 뒤 계열사 법인세 36억원을 포탈한 혐의도 있다.

아울러 검찰은 이 회장이 횡령 범행에 가담했던 매제 앞으로 부과된 벌금과 세금을 대납해주기 위해 이미 퇴직금을 받고 사직한 매제의 근무 기간 및 급여를 부풀려 188억원 상당의 퇴직금을 이중 지급했다고 보고 있다.

이 회장은 자신의 골프장, 아들의 연예기획사 등 회장 일가에서 운영하는 부실계열사의 채권 회수나 채무 면제 목적으로 회수 가능성이 희박함에도 임대주택사업 우량 계열사 자금 2300억 원 부당 지원한 혐의 등도 받는다.

검찰은 이 회장이 이 같은 횡령과 배임 등으로 회사에 끼친 손해가 4300억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검찰은 "기업수사 장기화로 인한 사회, 경제적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사의 비중과 충실도를 높이면서 단기간 내 사건을 처리했다"며 "앞으로도 서민과 경제적 약자에 대한 피해 규모가 크고, 시장경제질서를 심각히 교란하는 민생침해 경제사범에 대해서는 엄정히 수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회장은 지난 7일 구속됐다. 법원은 당시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주요 혐의사실 중 상당부분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