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명절 떡 먹다 기도막히면? 발동동 말고 하임리히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강을 읽다]명절 떡 먹다 기도막히면? 발동동 말고 하임리히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설 명절, 고향에서 가족 친지들과 떡을 나눠먹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떡을 먹다가 종종 기도가 막히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해 노약자나 어린이들은 주의해야 한다.

만약 떡 등 음식물에 의해 기도가 막히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갑자기 주위의 어르신이나 아이가 음식물로 인해 기도가 막혀 숨을 쉬지 못한다면 당황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발만 동동 구르고 있으면 사태가 악화될 수밖에 없다. 119에 신고를 하고 구조대가 도착하는 시간까지 기다리다가 자칫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응급처치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수다.
일단 음식물에 의해 기도가 막힌 경우 환자가 기침을 할 수 있으면 기침을 하도록 하고, 할 수 없다면 기도폐쇄에 대한 응급처치법(하임리히법)을 실시해야 한다.

성인의 경우 환자의 뒤에서 감싸듯 안고 한 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한 손은 주먹 쥔 손을 감싼 뒤 환자의 명치와 배꼽 중간지점에 대고 위로 밀쳐 올린다.

소아의 경우에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1세 이하 혹은 체중 10kg 이하 소아는 머리가 아래를 향하도록 허벅지 위에 엎드려 눕힌 후 손바닥 밑부분으로 등의 중앙부를 세게 두드리는 ‘등 압박’과, 양쪽 젖꼭지를 잇는 선의 중앙 부위 약간 아래를 두 손가락으로 4cm 정도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눌러주는 ‘가슴 압박’을 반복해야 한다.
더 상세한 응급처치 방법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 하임리히법이나 심폐소생술 등은 응급환자가 아닌 사람에게 시행해서는 안 되며 의료인이나 119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

아울러 갑자기 의식을 잃은 환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주위에 도움을 청하고 119에 신고한 뒤, 맥박이 뛰지 않으면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한다. 심폐소생술 과정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무리하게 인공호흡을 시도하지 말고 가슴압박만 ‘강하고’, ‘빠르게’ 119가 올 때까지 실시한다.

명절 음식을 만들다가 화상을 입는 경우도 발생한다. 화상을 입었을 때는 통증이 감소할 때까지 찬물을 흘려주고 물집이 터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응급처치 후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때 얼음찜질은 하지 않는 게 좋으며 소주와 된장, 연고 등도 바르지 않도록 한다.

이밖에 설 연휴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의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설 연휴에 문을 여는 병·의원은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과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 없이 129) 및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 없이 119)를 통해 전화로도 안내받을 수 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