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생물로 PET병 만들고 분해하고… 카이스트 연구팀, 세계 최초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상엽 KAIST 교수 연구팀, 친환경 바이오매스 이용 PET 생산 기술 개발
PET 분해 효율 높인 효소도 개발… "친환경 화학산업으로 재편 가능할 것"
사진 = 게티이미지

사진 = 게티이미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국내 연구진이 친환경 미생물을 활용해 페트(PET)병의 원료인 플라스틱을 만들고 분해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화학공학과의 이상엽 교수 연구팀이 친환경 바이오매스를 활용하여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기술과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각각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팀은 미생물발효를 통해 방향족 폴리에스테르를 생산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방향족 폴리에스테르는 강도 및 열안정성이 뛰어나 병, 식료품 포장재 등에 사용된다. PET병이 대표적이다.

이번 연구는 박시재 이화여대 화학신소재공학부 교수의 연구팀과 공동 연구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컴퓨터 기반 가상세포를 이용한 대장균 균주의 대사흐름분석 기술을 활용했다. 이를 통해 고분자 생산의 핵심인 코에이-전이효소(CoA-transferase)의 반응을 규명하고 다양한 종류의 방향족 폴리에스테르를 생산했다.
대장균을 이용한 방향족 폴리에스테르 생산 전체 개념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장균을 이용한 방향족 폴리에스테르 생산 전체 개념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기존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친환경 플라스틱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도 보여줬다. 이 교수 연구팀은 김경진 경북대 생명과학과 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로 기존 효소보다 PET를 분해하는 능력이 월등한 효소의 구조를 밝혀냈다. 이를 통해 PET 분해에 특화된 변이 효소도 개발했다.
PET 분해 모식도 및 PET 분해 신규 효소(PETase) 단백질 결정 구조와 원리 규명 관련 전체 개념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PET 분해 모식도 및 PET 분해 신규 효소(PETase) 단백질 결정 구조와 원리 규명 관련 전체 개념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본보기 아이콘


PET는 생활 다방면에서 사용되지만 자연분해가 어려워 소각하거나 매립하는 식으로 처리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여러 환경 문제가 야기됐다. 기존에도 미생물로 PET를 분해하는 기술은 있었지만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이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PET 분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1월8일 및 1월26일자 온라인판에 각각 게재됐다.

이 교수는 "미생물로 합성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기존 화학적으로 생산된 플라스틱을 다시 미생물로 분해하는 기술이 개발돼 친환경 화학산업으로 재편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