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교육청, 정교사 채용 부정청탁한 사립고 교사 고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정 응시자 합격에 연루된 6명에 대해 중·경징계 요구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 지역 모 사립고등학교 정교사 채용시험에서 특정 응시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부정청탁을 한 해당 학교 교직원들에 대해 교육 당국이 파면·해임 등 징계 처분을 요구했다.
서울교육청, 정교사 채용 부정청탁한 사립고 교사 고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교육청 공익제보센터(센터장 오성숙)는 지난해 3월 H고 교사채용 비리 제보를 받고 감사를 실시해 해당 학교법인 교직원 3명에 대해서는 파면과 해임 등 중징계 처분을, 교원 3명에 대해서는 감봉과 견책 등 경징계 처분을 요구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교육청에 따르면 H고의 교무부장(현 교장)과 행정실장은 2017년 1월 총 208명이 응시한 영어과 정교사 채용시험에서 해당 학교의 기간제교사 L씨가 서류심사에서 최하위권으로 탈락할 것이 예상되자 서류심사 기준을 변경하고 최종 합격하도록 심사위원들에게 회유 및 청탁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L씨의 직속상급자인 영어과 대표교사 P씨가 주도해 기존에 확정된 객관적 서류심사 항목을 L씨에게 유리하도록 주관적 평가항목으로 변경했고, 청탁받은 심사위원들은 심사기준 변경에 반대하지 않아 L씨는 주관적 평가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아 2위로 서류심사를 통과해 최종 합격했다.

서울교육청의 감사 결과 서류심사와 시강심사, 면접심사 위원 8명 전원이 H고 교원이었고, 특히 L씨의 직속상급자인 P교사는 서류심사기준 변경 외에도 필기시험 문제를 출제하고 시강심사와 면접심사 위원으로도 참여해 시험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으로 판단됐다.
이에 따라 서울교육청은 ▲행정실장 중징계(파면) ▲P교사 및 교무부장 중징계(해임) ▲청탁을 수용한 교사 2명 경징계(감봉·견책) ▲교감 경징계(감봉) 처분을 요구했다. L씨에 대해서는 본인의 부정행위가 드러나지 않았지만 시험의 객관성 및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된 만큼 법률자문을 받아 임용취소 요구를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서울교육청은 작년 4월에 L씨에게 유리하도록 서류심사 기준을 임의적으로 변경한 P교사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 지난달 기소 처분을 받았다.

또 심사위원들에게 부정청탁을 한 교무부장과 행정실장은 부정청탁법 위반으로 현재 재판(의정부지법 2017과101)이 진행중이다. 이들에 대해 유죄 판결이 날 경우 사립학교 교원채용과 관련해 단지 청탁만으로 처벌받는 최초 사례가 된다.

이민종 서울교육청 감사관은 "사립학교 교사채용 비리와 관련해 부정청탁법을 적용한 최초의 처분 사례"라며 "앞으로도 사학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