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막판에 또 늘어지는 박근혜 재판...2월 중순 넘길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 불렀던 증인 또 소환.... 檢 "변호인 측이 앞선 증언 증거동의 안해서...."

최순실, 박근혜 / 사진=아시아경제DB

최순실, 박근혜 /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용진 기자] 당초 이달 4일 쯤이면 끝날 것으로 보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이 끝없이 길어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재판 출석을 거부하고 변호인단이 집단 사퇴하는 바람에 한달 이상 늦어진 상황에서 대기업 총수들과 경영진들을 대거 증인으로 소환하면서 상당기간 추가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지난 해 연말 최순실씨에 대한 결심 때까지만 해도 ‘늦어도 1월 둘째주에는 끝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이면 최순실씨에 대한 선고 공판이 예정된 26일쯤은 돼야 겨우 결심 일정을 알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경우 선고공판 일정은 2월 중순 이후로 밀리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이 이처럼 막판에 늘어지고 있는 이유는 검찰이 손경식 CJ그룹 회장과 구본부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대기업 총수들과 경영진을 대거 소환했기 때문이다.

새해들어 처음 열린 지난 2일 재판에 김재호 대한항공 경영전략본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한 것을 시작으로 3일에는 여은주 GS그룹 부사장과 신동진 한화그룹 상무, 전인성 KT그룹 희망나눔재단 이사장, 안원형 LS그룹 부사장이 줄줄이 법정에 불려 나왔다.

4일에는 소진세 롯데그룹 사회공헌위원장과 금춘수 한화그룹 부회장, 김시병 부영그룹 사장, 하현회 LG부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또 다음 주인 8일에는 손경식 CJ그룹 회장, 9일에는 박광식 현대차 부사장, 김창근 SK이노베이션 이사회의장, 김영태 SK 부회장, 박영춘 SK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이 증인으로 나선다

11일에는 대기업 총수들이 대거 증인으로 불려 나오게 된다. 구본무 LG그룹 회장과 허청수 GS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법정에 서고 15일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이번에는 증인으로 법정에 서게 됐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들은 이미 앞서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증언했거나 연관된 다른 재판에서 사건 당사자 혹은 증인으로 출석해 진술한 바 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만 해도 이번이 두 번째이고 소진세 롯데그룹 사회공헌위원장은 지난 해 이후 서초동에 사무실을 냈느냐는 우스개소리가 나올 만큼 법정에 자주 출석했다.

신동빈 회장의 경우는 지난 해 12월 14일에 열린 최순실씨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뇌물죄의 공범으로 이미 결심공판과 최후진술까지 마친 상태에서 이번엔 증인으로 출석한다. 동일한 범죄혐의에 대해 한달 전에는 피고인으로, 이번에는 증인으로 진술을 하는 것이어서 다소 기묘하다고도 할 수 있는 형국이다.

이런 상황에 벌어지게 된 것에 대해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의 국선 변호인 측에으로 화살을 돌렸다.

앞선 법정 진술이 있을 경우 그 진술을 증거로 채택하면 되는데, 변호인 측이 끝까지 증거 채택에 동의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증인으로 다시 부를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검찰 일부에서는 국선 변호인 측이 나중에 생기지도 모를 논란거리를 미연에 막기 위해 과도하게 존재부각에 나서고 있다는 볼멘 소리도 나온다.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