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은 "내년 통화정책 완화 유지·추가 금리인상은 신중"

최종수정 2017.12.28 11:00 기사입력 2017.12.28 11:00

댓글쓰기

한은 "내년 통화정책 완화 유지·추가 금리인상은 신중"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국은행이 내년에도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가면서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은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국은행은 28일 금융통화위원회 개최 직후 발표한 '2018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내년에는 국내 경제의 견실한 성장세가 지속되겠으나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그동안 저성장·저물가에 대응해 확대해 온 통화정책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신중히 판단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올해 한차례 인상했던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 여부를 내년 경제성장과 물가 상황을 살펴서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는 의미다.
한은은 아울러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금융불균형 누적과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따른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 확대 가능성 등 금융안정 상황에도 유의하면서 통화정책을 운영하기로 했다.

한은은 중기 물가안정목표의 정착을 위해 2019년 이후 적용할 물가안정목표제의 운영여건을 정기점검하기로 했다.

이는 현재 물가안정목표가 2016년부터 2018년까지여서 내년에 목표가 끝나므로 새로운 목표 설정을 위해 점검하겠다는 의미다.

한은은 물가안정목표제 관련 설명책임, 점검주기 등 제반 이슈에 대해 면밀한 분석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인플레이션 동학에 대한 연구·분석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권 전체에 대한 통합 스트레스 테스트를 구축하고 디지털 혁신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리스크와 정책 이슈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는 등 금융시스템 안정을 유지하는 노력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