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경호원, 文대통령 방중 韓취재기자 무차별 집단 구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영상 캡처

동영상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취재하던 한국 기자가 14일(현지시간) 한 행사장에서 중국 경호원에 무차별 집단 구타를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청와대는 중국 정부에 엄중한 항의를 표하고 신속한 진상 파악과 책임자 규명을 요구했다.
이날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중심에서 열린 한중 경제ㆍ무역 파트너십 행사에 참석한 문 대통령을 취재 중이던 H일보와 M경제 소속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가 중국 측의 과잉 경호에 따른 충돌로 중상을 입고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중국 경호원에 둘러싸여 집단 구타를 당한 M경제 사진기자는 어지러움과 구토 증세를 호소해 문 대통령 전용 병원으로 후송, 정밀 검진 중이다.

이날 행사는 오전 9시께 입장을 시작하면서부터 중국 측 경호원의 고압적인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비표를 받으러 행사장에 진입하려는 참석자를 일일이 막고 거친 말을 쏟아내기도 했다. 이들의 강압적인 통제는 문 대통령을 비롯한 VIP급 인사가 등장하면서 더욱 심해졌다.

이번 폭행 사건은 문 대통령이 오전 10시50분께 개막식 연설을 마치고 부스를 간단히 둘러본 뒤 맞은편 홀로 이동하는 동선에서 벌어졌다. 중국 경호원들은 문 대통령을 따라 이동하던 한국 기자들을 강하게 제지했고 이를 항의하는 H일보 사진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넘어뜨렸다. 이 장면을 촬영하려는 Y뉴스 사진기자의 카메라를 뺏어 던지려고도 했다.
한 차례 소동 뒤 오전 11시께 한국 기자들이 문 대통령을 따라 맞은편 홀로 입장하려고 하자 중국 경호원들이 문을 닫으면서 또 다시 막았다. 이 과정에서 M경제 사진기자와 중국 경호원 한 명이 격한 몸싸움을 벌였고 멱살이 잡힌 채 복도로 끌려 나간 이 기자를 무차별 폭행했다. 이후 15명이 넘는 중국 경호원들이 이 기자를 둘러싸고 주먹질을 시작했다. 이 기자가 폭행을 견디지 못하고 쓰러지자 한 경호원은 엎어져 있는 그의 얼굴을 구둣발로 강타하기도 했다. 집단 폭행을 당한 이 기자는 오른쪽 눈두덩이가 심하게 붓고 양쪽 코피가 심하게 났다.

당시 사진기자들과 함께 있었던 취재기자들과 춘추관 직원들이 이를 제지하려고 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이 완력으로 밀어냈다. 청와대 경호팀은 문 대통령을 경호하느라 현장에 뒤늦게 도착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외교 라인을 통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필요하면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할 것"이라며 "폭행 당사자를 파악하고 있는데 (행사를 공동 주관한) 코트라가 계약한 보안 업체 직원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현재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 경호 지휘 책임은 공안에 있는 게 맞고 폭행 부분에 대해서는 당사자를 찾아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코트라 측은 "중국 전시장에서 행사를 하려면 전체 임차 계약 당시 전시장이 지정하는 보안 업체와 의무적으로 계약을 맺도록 돼 있다"면서 "규모가 적은 행사의 경우 보안 업체가 자체적으로 현장 관리 통제 교육을 맡지만 국가급 대규모 행사는 공안이 직접 현장을 통제한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