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리지표 살아났지만…'3% 성장' 내수로 확산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비자심리지수 7년來 최고…우리경제 기대감 전제
실질소득 뒷걸음질치고 가계빚도 복병 '쓸 돈 없어'
수출주도 '3%성장' 가계소득 이어질까…'소득주도성장' 논란 여전


심리지표 살아났지만…'3% 성장' 내수로 확산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앞으로 우리 경제가 좋아질 것 같다. 내 주머니 사정도 덩달아 좋아지지 않을까.' 소비자심리지수의 개선을 쉽게 풀어보면 이처럼 우리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전제로 한다. 심리지표에 불과하지만 이러한 기대감은 소비를 유발하고 이어 기업의 투자ㆍ고용 확대, 가계소득 증대 등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단초가 될 수 있다.

현재로서는 막연한 기대감이 발생하고 있는 것만도 긍정적이다. 이 기대감을 실물경제에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쓸 돈(소득)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는 정부의 소득주도정책이 과연 빛을 발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기대감만 가득한 상황으로 끝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질소득이 1년 반째 뒷걸음질 치고 있는데다 142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를 고려하면 가계의 주머니 사정은 더욱 팍팍하다. 또 반도체ㆍ석유화학 산업이 이끄는 '3% 성장'은 그 훈풍이 가계로 스며들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우려도 있다.

심리지표 살아났지만…'3% 성장' 내수로 확산될까 원본보기 아이콘

24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3분기 2인 이상 가구의 실질소득은 439만2000원으로 지난해 3분기(440만3000원)보다 0.2% 낮아졌다. 실질소득은 2015년 4분기 이후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명목소득은 높아졌지만 2%에 육박하는 물가수준을 고려한 실질소득을 낮췄다. 소비자심리가 7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지만 소비여력은 그렇지 않다는 얘기다.
가계의 주머니사정은 소득 하위 계층일수록 더욱 악화되고 있다. 소득 하위 20% 미만인 1분위 가구의 월평균 명목소득은 141만6284원으로 1년 전보다 0.04% 감소했다. 반면 소득 상위 20%인 5분위 가구의 소득은 894만8054원으로 4.7% 증가했다. 계층별 소득 격차가 심화되는 모습이다.

1419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를 고려하면 가계의 소비여력은 더욱 열악하다.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78.9%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국가 중 9번째다. OECD 평균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35%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명목소득상으로 우리 가계의 형편은 개선되고 있는 걸로 보이지만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그렇지 않은 걸로 나타난 것"이라며 "우리경제에 대한 기대감을 측정하는 소비심리는 좋아지고 있지만 실제 소비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연 3% 성장'이 확실하다는 전망에도 가계와의 괴리감은 여전하다. 수출이 성장을 이끌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수출은 3분기에 반도체와 화학제품 등을 중심으로 6.1% 상승했다. 반도체, 석유화학 등은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전후방 연관효과가 낮다. 사상 최대 호황을 누리면서도 올 상반기 반도체 제조업 취업자는 4000명이 늘어나는 데 그쳤다. 전체 취업자수 증가(36만명)의 1% 수준이다.

오정근 건국대 특임교수는 "가계소비 여력이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심리는 탄핵정국 이후 회복되는 정도로 봐야 한다"며 "연말효과까지 고려하면 실제로 소비로 연결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정책이 효과를 내는 시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공공부문의 일자리를 늘리는 정책이나 최저임금 인상, 복지정책 강화 등이 정부의 기대만큼 효과를 내지 않으면 소비심리지수 상승은 '빛 좋은 개살구'로 끝날 수 있기 때문이다. 조 연구위원은 "제조업 부문의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일용직 노동자, 자영업자 등은 최근 고용상황의 변동이 커 일자리의 질이 취약하다"며 "어느 경제든 일자리를 정부주도로 늘릴 수 없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얼마나 일자리를 늘릴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