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T업계도 테러 대응 나섰다…유튜브도 합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튜브 로고 (사진=아시아경제DB)

유튜브 로고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최근 국제 테러가 잇따르면서 IT 업계도 대응에 나섰다.

1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미국 유튜브(YouTube)는 지하드(성전) 신병 모집 영상 등 이슬람 극단주의 동영상을 삭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슬람 극단주의자 안와르 알 아울라키(Anwar Al Awlaki)가 사망한 지 6년이 지났지만 그가 게시한 동영상이 7만여 개까지 확산되자 대응에 나선 것이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와 올랜도 총격 사건, 플로리다와 샌버너디노에서 일어난 테러 사건들 범인 모두 아울라키가 게시한 동영상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유튜브는 아울라키의 원본 동영상을 삭제했고 사본도 삭제 가능하도록 설정했다.

유튜브를 비롯한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은 플랫폼을 제공할뿐이라며 사용자가 게시한 자료들에 대한 책임을 미뤄왔다. 하지만 올해에만 4번의 테러 공격을 당한 영국의 패트릭 맥기니스 정보담당 국가안보부보좌관이 범죄 및 테러 사건의 95% 이상이 미국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들에 의해 일어난다고 지적하며 IT업계를 압박했고 이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지난 7일에는 애플도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테러범 아이폰 잠금 해제 요청에 동의했다. 텍사스 교회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 사건의 용의자의 아이폰 잠금을 해제하지 못하고 있다는 소식에 애플이 먼저 도움을 자처했다. 지난해 개인정보 보호 등에 있어 부작용이 크다며 잠금 해제 협조를 거절해 온 애플의 이번 협조는 이례적이었다.
또 지난 6월 트위터와 페이스북도 테러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이먼 밀너 페이스북 정책국장은 "기술과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테러 관련 내용들을 즉각 삭제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에 위협을 받는 사람이 있다면 관계 당국에 알리겠다"고 밝혔다. 닉 피클스 영국 트위터 정책책임자도 “지난해 하반기에만 40만 건에 달하는 부적절한 계정을 중지했다”며 “기술력을 이용해 테러 관련 게시물을 지속 삭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