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샘, 사장 주재 긴급회의…"직원 보호 최우선"(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한샘이 4일 오후 사내 직원 성폭행 논란과 관련 이영식 경영지원 총괄 사장 주재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사장은 이 자리에서 "직원 보호가 가장 첫 번째"라며 피해 직원 신상보호 등 2·3차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태가 커지면서 피해 여직원이 입었던 마음의 상처가 다시 커지는 것을 막아야하며 심리 전문가 등을 통해 하루 빨리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한샘 내부시스템 전반을 다시 점검하고 재발방지 대책 및 기업문화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필요시 검찰, 고용노동부, 국민권익위원회 등 공적 기관 조사도 받는다는 입장이다. 이 사장은 "필요하다면 공적 기관으로부터 어떤 조사도 그대로 투명하게 받을 것"이라며 "공적 기관의 조사결과 회사 잘못으로 지적되는 부분은 그에 걸맞은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최양하 한샘 회장 역시 한샘 중국법인에서 회의를 마치고 이날 오후 급히 귀국했다. 한샘은 당분간 비상 체제를 가동, 최 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이번 사태 해결을 우선순위로 두고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사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입장문을 통해 "회사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고에 대해 회사를 대표해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사회생활 새내기인 어린 당사자의 권익을 회사가 지켜주지 못한 부분은 어떠한 변명으로도 도의적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피해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하지 못한 점과 피해사실 인지 후 피해자 보호 및 심리적 안정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 지금의 사태까지 오게 된 부분은 전적으로 회사 내부에서 이러한 일을 관장해온 저의 불찰"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이번 사건을 은폐하거나 축소, 왜곡하고자 하는 어떠한 시도도 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사태를 계기로 회사의 모든 여성 근무자가 인격적으로 존중받고 가장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며 "여성 근무자를 위한 법무 및 심리상담 전문가를 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불미스러운 사고를 예방하지 못하고 물의를 빚어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열심히 일하는 직원과 한샘을 아껴주는 고객께도 사과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샘 여직원 A씨는 지난 달 말 온라인 커뮤니티에 회사 교육 담당자에게 지난 1월 성폭행을 당했다는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교육 담당자는 앞서 A씨가 동기로부터 몰래카메라 피해를 당한 일로 도움을 받던 이였으며, 이후 성폭행 피해 문제를 회사에 알리는 과정에서 인사팀장도 A씨에게 허위진술을 강요하고 성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는 내용이다.

A씨는 사건 직후 경찰에 신고했고 한샘은 같은 달 24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교육 담당자를 해고했다. 하지만 이후 교육 담당자는 징계 내용에 대한 재심을 청구했고 회사 측은 다시 인사위원회를 열고 정직 3개월 징계처분을 내렸다. 경찰은 지난 3월 성폭행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해 검찰에 사건을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했고 검찰은 불기소 처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폭행 혐의를 받은 직원은 현재 타 사업부에 근무하고 있다. A씨는 2개월 휴직 뒤 복귀했다.

한편 몰래카메라를 촬영한 A씨 동기와 인사팀장은 해고됐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