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 5개 국립대 총장 후보 제청… 'MB맨' 임태희 한경대총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교대·방통대 등 총장 장기 공석 4개 대학도 임명 절차 진행 중
교육부 5개 국립대 총장 후보 제청… 'MB맨' 임태희 한경대총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공석이었던 금오공대와 부산교대 등 5개 국립대의 총장이 이르면 이번 주 임명될 전망이다.

19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인사혁신처에 금오공대·부산교대·목포해양대·춘천교대·한경대 총장 후보자 임용을 제청했다.
금오공대는 이상철 화학소재융합학부 교수, 부산교대는 오세복 체육교육학과 교수, 목포해양대는 박성현 항해정보시스템학부 교수, 춘천교대는 이환기 교육학과 교수, 한경대는 임태희 전(前) 대통령비서실장이 임용 후보자로 제청됐다.

이중 임 전 실장은 이명박 정부 인사로 대표적인 'MB맨'으로 꼽힌다. 하지만 교육부가 각 대학의 총장 인선을 존중하기로 하면서 임용 제청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들 5개 대학 총장 임용후보자들이 모두 인사위원회를 통과해 인사혁신처에 제청했고 현재 대통령 재가가 남아있는 상태"라며 "정확한 임명 일정은 알 수 없지만 최대한 빨리 임명돼 총장 공석 사태가 해소되길 바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교육공무원법에 따르면 국립대 총장은 간선제 또는 직선제 등 직원들이 합의한 방식으로 대학 측이 2명 이상의 총장 후보자를 추천하면 교육부 장관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오공대, 부산교대 등 5개 대학들은 모두 지난 4~6월 경 전임 총장임기가 끝났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등으로 총장 임용 절차가 중단되며 공석인 상황이 계속됐다.

이번 총장 임용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경우 총장이 공석인 국립대는 4곳으로 줄어든다. 공주대(총장 공석 43개월)와 방송통신대(37개월), 전주교대(32개월), 광주교대(12개월) 등이다.

이 대학들은 총장 후보자를 추천했지만 당시 교육부는 뚜렷한 이유를 들지 않고 임용 제청을 거부, 재추천을 요구했다. 이들이 끝내 재추천을 거부하면서 총장 공석사태가 이어진 것이다. 교육부는 현재 이들 대학의 기존 추천 후보에 대해 다시 적격 여부를 심사, 임용을 제청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총장 간선제를 선택할 경우 재정지원사업에서 가산점을 주는 방식으로 간선제 선택을 압박, 대학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지난 8월 간선제와 대학재정지원사업 연계 폐지 내용이 담긴 '국립대학 총장 임용제도 운영 개선방안방침'을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방침 또한 교육부가 기존 후보자 심의 결과를 통보하면 대학이 구성원 의견을 수렴해 수용 여부를 한 달 이내에 회신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일부 대학들의 반발을 샀다.

공주대 교수회 평의원회는 지난달 6일 성명을 내고 "합법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로 치러진 선거 결과는 곧 대학의 의사임에도 재심 결과 적격 판정된 후보자에 대해 다시 대학의 의사를 확인하는 것은 불필요한 절차이며 선거 결과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