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장소로 인기 끌면서 70대 매출 급증 80% 이상 여성고객 매출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최근 백화점의 '큰 손' 70대 고객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여유를 토대로 세련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며 자신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시니어 고객 중에서도 70대의 소비가 가장 활발하게 늘고 있는 것.
19일 AK플라자가 최근 3년간(2014년~2016년) AK멤버스 회원의 연령대별 구매 패턴을 분석한 결과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70대의 매출은 15% 신장했고, 60대는 11%, 50대는 4% 늘었다. 같은 기간 동안 20대~40대까지 각 연령층의 매출이 1~2% 정도 증가한 것을 감안했을 때 최근 3년간 70대의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뛴 것이다. 올해에도(10월15일 기준) 작년 동일 기간 대비 70대의 매출은 18%, 60대는 13%, 50대는 11% 증가했다.
백화점이 70대 시니어 고객들에게 정기 모임 등의 만남의 장소로 각광 받으면서 같은 장소에서 뷰티·패션 상품을 구입하고 식품관에서는 식재료 장보기까지 해결하고 있는 것으로 백화점 측은 분석했다.
이런 추세에 따라 AK플라자는 50대 이상 고객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AK플라자 문화아카데미 ‘뉴시니어 라이프 패션모델 학교’ 교육을 수료한 50세~80세까지의 고객들이 분당점 1층 피아짜360 광장에서 열린 ‘골드 퀸즈 챌린지 시니어 패션쇼’ 무대에서 직접 모델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다음달 20일부터 26일까지는 구로본점과 분당점의 점포 전 층 행사장에서 50대 이상 고객을 위한 맞춤 상품으로만 꾸민 '클래시 골든 라이프 페어'를 진행한다.
분당점에서는 50대 이상 여성고객들이 선호하는 쉬즈미스, 뽀드레, 고세, 이동수, 크레빅, 몬테밀라노, 트리아나 등의 블라우스, 니트, 바지, 트렌치코트, 하프코트 등을 1만원~10만원대에 판매하고, 해외 유명 골프 브랜드 잭니클라우스, 엘로드, 캘러웨이, 풋조이 등의 티셔츠, 니트, 바람막이, 골프화 등을 최대 60%까지 할인 판매한다.
지하 1층 식품관 ‘분당의 부엌’에서는 ‘골든 프라이스’ 행사를 통해 청과, 육류, 선어물, 건어물, 생활용품 등 할인 지정 품목들을 최대 60%까지 할인해 한정 판매한다.
AK플라자 관계자는 "100세 시대를 맞아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과 다양한 활동에 의욕적인 50대 이상 고객들이 백화점의 새로운 블루슈머로 뜨고 있다"면서 "특히 최근 70대 고객의 매출이 급상승하고 있는 만큼 이들을 대상으로 한 기획전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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