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대가 낮아지고 차별 서비스 가능
알뜰폰 협회, 정부와 논의 예정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일본 2위 이동통신사 KDDI가 지난 7월 요금제 가격을 20%를 인하하는 초강수를 뒀다. 일본 이통사업 역상상 가장 큰 인하폭이다. 알뜰폰으로 가입자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특단의 조치다. 올 1분기 이동전화 가입자 중 절반이 알뜰폰 가입자였다.
황성욱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부회장은 17일 기자와 만나 "2007년 전까지만해도 일본 알뜰폰 가입자는 전체의 2%도 안됐다"며 "2007년 일본 총무성 결정이 시장 성장에 기폭제가 됐다"고 전했다. 알뜰폰 협회는 지난 달 일본에 방문해 알뜰폰 시장 현황을 조사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2007년 총무성은 전산망 등 자체 설비를 갖춘 알뜰폰 업체가 이통사에게 설비 간 접속을 요청하면 의무적으로 이를 수용하도록 했다. 설비를 갖춘 알뜰폰 업체를 이통사와 대등한 지위로 격상시켜, 이통사끼리만 가능했던 설비 간 접속을 허가한 것이다. 과거에는 알뜰폰 사업자는 이통사의 데이터를 종량제(소매가 기준)로 사와서 이를 단순 유통했다.
이후 알뜰폰 업체들은 이통사와 차별적인 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으며, 도매대가도 이통사끼리의 접속료(원가 기준)수준으로 낮아지게 됐다. 실제 10기가바이트(GB) 데이터 요금제의 경우 이통사 요금제는 1만1000엔(약 11만원)수준인 반면, 알뜰폰 요금제는 3000엔(약 3만원)에 불과하다.
결국 자체 설비를 갖춘 알뜰폰 업체가 등장해 이통사와 설비 간 접속을 통해 도매대가를 낮추고, 이를 기반으로 새 서비스를 출시해야 알뜰폰 시장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하지만 현행법에서는 도매대가 협상시 설비를 투자한 알뜰폰 사업자에게 차별적으로 도매대가를 인하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하다.
황 부회장은 "현 기준대로라면 설비투자 유무에 관계없이 도매대가가 똑같기 때문에 투자 유인이 없다"며 "기간통신사업자끼리만 의무로 돼 있는 설비 간 접속제도를 알뜰폰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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