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 인간과의 가위바위보 대결도 이길까…내달 4일 서강대서 대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I, 인간과의 가위바위보 대결도 이길까…내달 4일 서강대서 대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인공지능은 가위바위보에서도 인간을 이길 수 있을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의 가위바위보 대회가 열린다.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스타트업 파야는 다음달 4일 서강대학교 다산관에서 '인간 vs 인공지능 가위바위보 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대회는전국 대학의 관련 학과 학생, 개발자 및 일반인들이 제한 없이 참가할 수 있다.
정명수 파야 대표는 "AI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총상금 1000만원 규모의 가위바위보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우승 상금은 500만원이다. 일반인 참가자는 예선을 거쳐 128강부터 최후의 1인을 선발하고, 마찬가지로 예선을 거친 인공지능 1팀과 결승에서 맞붙게 된다. 대회 참가를 원하는 일반인과 인공지능 개발팀은 이메일로 사전 신청을 하거나, 대회 당일 오전11시까지 행사장으로 나오면 된다.

가위바위보는 10여 가지 전략이 있다. 상대의 가위, 바위, 보 과거 데이터를 읽고, 패턴을 찾아서, 역이용하기도 한다. 일종의 전략 게임이다. 정 대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패턴으로 가위, 바위, 보를 내는지 찾아내고 대응하는 순발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인공지능이 바로 이 같은 방법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한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일반인들이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를 기획한 파야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 금융시장의 가격 패턴을 분석해 신용카드 포인트나 소액으로 투자를 체험할 수 있는 '파이낸셜 스낵" 서비스를 스마트폰 앱으로 제공 중이다. 파야는 2015년11월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산업자원통상부의 R&D(기술연구) 과제를 통해 기술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신한카드 등 금융사들과 연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인공지능이 투자 분야에서 폭 넓게 활용되고 있는데, 그 원리는 가위바위보 게임에 적용되는 것과 근본적으로 같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일반인들이 보다 쉽고, 재미 있게 투자 체험을 할 수 있고,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 높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