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사회적협동조합 등록면허세 경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지원 위해 구세 감면 조례 개정, 등록면허세 최저세액 11만2500원을 4만200원으로 경감 조항 신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영세한 비영리 사회적협동조합의 지원을 위해 등록면허세를 경감하는 조례를 개정해 시행한다.

사회적협동조합은 지역주민의 권익과 복리증진,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 등을 수행하는 공익적 비영리법인이다.
박춘희 송파구청장

박춘희 송파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공공성에도 불구 그 규모가 영세해 협동조합의 설립 및 출자금 증액 시 부과되는 등록면허세는 사회적협동조합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구는 사회적협동조합의 지원을 위해 '송파구 구세 감면 조례'에 등록면허세 최저세액 11만2500원을 4만200원으로 경감하는 조항을 신설했다.

현재 협동조합기본법상 사회적협동조합은 출자금 증가에 따른 변경등기를 매년 1회 의무화, 규정하고 있다.
이때 등록면허세는 총 출자금액의 0.2%가 부과되며, 출자금액이 영세해 세액이 11만2500원 이하가 돼도 최소 세액인 11만2500원은 납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조합원 모집에 따른 출자금 50만원이 증가했다 하더라도 등록면허세 최저세액 11만2500원에 지방세법의 수도권 등 과밀억제권 '3배 중과세’ 규정을 적용, 지방교육세까지 합쳐 40만5000원을 납부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조합원 모집으로 인한 출자금 규모 확대의 실익을 갖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설된 감면 조례를 적용할 경우 기존 납부 금액에 비해 26만원 정도를 줄일 수 있어 소규모 사회적협동조합에는 큰 지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외도 구는 '송파구 사회적기업 육성에 관한 조례'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찾아가가는 협동조합 설립 설명회 ▲협동조합 실무자 교육 ▲협동조합 창업 아카데미 등을 지원하고 있다.

박춘희 구청장은 “신설된 감면 조례로 사회적협동조합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세제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복지지원을 위해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