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KT 등 이통사와 네이버·카카오 포털사도 출시
19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AI 스피커 시장은 지난해 7억2000만달러(약 8100억원)에서 2021년 35억2000만달러(약 3조9800억원)로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베르너 괴르츠(Werner Goertz)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아마존 '에코'나 구글 '홈' 등AI 스피커 시장이 업체와 디바이스 종류, 활용사례가 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다만, 가정 내에서는 특히 조명 시스템이나 허브, 와이파이 라우터 등 다른 디바이스들이 AI 기능을 도입함에 따라서 2018년에는 성장이 일시적으로 주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가트너는 2019년에는 AI 스피커가 관광 산업과 원격 의료업계에 도입되면서 전문가용 디바이스의 세분화된 포트폴리오를 갖출 것으로 바라봤다.
또 그는 "주문 제작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을 탑재한 전문가용 AI 스피커가 2020년 이후 리테일 부문에서 상용화 될 것"이라며 "새로운 셀프 서비스형 음성 기반 쇼핑과 결제 경험이 구현돼 오프라인 거래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 환경 내에서도 마찰이 감소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이밖에 가트너는 AI 스피커의 보급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정보 침해 우려가 상당부분 경감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2014년 아마존 에코 출시 당시 개인 디바이스가 가정 내 사적인 대화까지 엿듣는다는 보도가 있었다.
하지만 AI 스피커는 기기를 부르는 '트리거 워드(trigger word)'를 인식시켜 작동이 시작되지 않는 이상 데이터 처리 능력이 없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와 관련한 우려는 기술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심리가 난관으로 작용하고 있는 추세다.
가트너는 2020년까지 AI 스피커 제품군에 대한 교육 제공과 도입 확대, 규제 승인 등을 통해 이러한 우려가 상당 부분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해당 시점에서 개인 정보보호와 관련된 우려는 시장에 미미한 수준의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에서도 AI 스피커 시장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국내 이동통신사 중 처음으로 '누구'를 출시했으며 지난달에는 저가형 모델 '누구 미니'도 선보였다. KT는 자사의 IPTV와 결합한 AI TV '기가지니'를 올 1월에 출시했으며, KT는 영어판 '기가지니'를 현재 개발 중이다. 네이버는 지난달 '웨이브'를, 카카오는 18일 '카카오미니'를 공개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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