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함께? 따로?…'유승민 비대위원장' 딜레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함께? 따로?…'유승민 비대위원장' 딜레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유승민 비대위원장' 선임을 놓고 바른정당 내 자강파와 통합파 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유 의원이 사실상 승낙 의사를 밝혔지만 김무성 의원이 제동을 걸고 나서자 내홍 조짐이 일어나고 있다. 두 의원의 갈등은 바른정당의 운명을 넘어 보수대통합과 내년 지방선거까지 영향을 미칠 사안이다. 이 때문에 정치권의 13일 예정된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쏠려있다.

유 의원은 11일 '주호영 원내대표 체제로 가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헌·당규에 합의가 안 되면 전당대회를 하게 되어 있다"고 말했다. 통합론자로 알려져 있는 주 원내대표의 대행체제를 인정 할 수 없으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합의되지 않으면 전당대회를 통해 결론을 낼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이어 유 의원은 "바른정당은 유승민의 당도, 김무성의 당도 아니다. 바른정당은 누구의 사당(私黨)이 될 수 없는 당"이라며 "일단 비대위 문제부터 논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김 의원이 10일 만찬에서 "'박근혜 사당'이 싫어서 나왔는데 '유승민 사당'으로 비쳐질까 우려스럽다"고 말한 것에 대한 대응이다.

대선 패배이후 잠행을 했던 유 의원이 비대위원장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전당대회라는 표 대결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이번 지도체제 결정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만약 통합파가 지도부를 장악하게 된다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통합 및 연대를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 중심의 보수대통합이 이뤄진다면 유 의원을 비롯한 자강파가 설 자리를 잃게 된다.

하지만 비대위 출범이 만장일치식이 아닌 표 대결 양상으로 결판을 내는 것도 쉽지 않은 방법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유 의원이 중심이 되는 비대위가 출범한다면 이 과정에서 쌓인 갈등을 빌미 삼아 통합파가 탈당을 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결국 분수령은 13일로 예정된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이다. 이날까지 당내 내홍이 수습되지 않으면 자강파와 통합파가 정면충돌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12일 tbs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끝장 토론에서 끝장을 보지 않으면 연말에 당이 깨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누가 주도권을 잡느냐에 따라 주도권을 잡지 못한 세력이 당을 나가는 위기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13일 연석회의에서 차기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를 정기국회가 끝난 12월 말이나 내년 1월 초에 여는 방안에 합의할 경우 갈등이 조기에 수습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