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찬우 "하나은행 인사개입, 대통령 관심사항이라 들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정찬우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요구 때문에 KEB하나은행에 인사 압력을 행사했다고 법정에거 증언했다.

정 전 부위원장은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 같은 정황에 대해 설명했다.
정 전 부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안 전 수석으로부터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독일법인장을 글로벌영업2본부장으로 승진시키도록 압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이 전 법인장은 2015년 독일에서 근무하며 알게된 최씨에게 예금 관리나 대출, 송금, 독일 부동산 구입 등의 각종 편의를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부위원장은 "(이상화 전 법인장을) 개인적으로 알지는 못했고, 안 전 수석이 전화를 해서 이상화라는 친구가 하나은행 유럽 총괄법인장으로 갈 수 있도록 하라고 했다"며 "이메일인지 팩스로 (이 전 법인장의) 이력서를 받았다"고 말했다.
검찰이 "안 전 수석이 당시 대통령 지시사항이라고 말한 사실이 있었나"라고 묻자 정 전 부위원장은 "그랬던 걸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전 부위원장은 하나은행 측에 전화를 걸어 안 전 수석의 지시사항임을 밝히고 이 전 법인장을 유럽 총괄법인장으로 발령낼 수 있는지 알아봐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당시 하나은행의 유럽 총괄법인 설치 계획 자체가 무산되면서 이 같은 안 전 수석의 민원은 실패했다.

이후 최씨는 귀국한 이 전 법인장이 국외 은행업무를 총괄하는 본부장에 임명될 수 있도록 다시 박 전 대통령에게 부탁했고, 박 전 대통령은 안 전 수석과 정 전 부위원장을 통해 하나은행 측에 이를 전달했다.

그러나 이 전 법인장이 이듬해 정기인사에서 본부장 승진에 실패하고 삼성타운 지점장으로 발령나자 안 전 수석은 지난해 1월 직접 하나은행 측에 전화를 걸어 "바로 본부장 승진 시키랬지 언제 센터장 승진시키라고 했냐. 그렇게 머리가 안 돌아가냐"고 화를 냈다. 이후 이 전 법인장은 센터장 승진 한달여만에 조직 개편으로 신설된 글로벌영업2본부장에 임명됐다.

정 전 부위원장은 "당시에도 안 전 수석이 대통령인 박근혜의 지시사항이라고 했냐"라고 검찰이 묻자 "대통령 관심사항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증인이 하나은행 측에 이 전 법인장의 인사를 수회 요구한 이유는 경제수석인 안종범의 지시를 거절하기 어려웠기 때문 아닌가"라는 검찰 질문에 "경제수석의 말씀은 해당 부처에서 무시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사실상 그 내용 전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전 부위원장은 "증인이 거절하기 어려웠던 건 안 전 수석에게서 전해들은 바와 같이 이 내용이 박 전 대통령의 지시사항이었기 때문이죠"라는 검찰 질문에도 "대통령 관심사항이라고 들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